한은 금통위, 기준금리 0.5%p 전격 인상…사상 첫 '빅스텝' 단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근미 기자
입력 2022-07-13 09: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기준금리 1.75%서 2.25%로…기준금리 3회 연속 상승도 이례적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13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사진공동취재단]

한국은행(한은)이 기준금리를 0.5%포인트 한 번에 인상하는 '빅스텝'을 단행했다.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가 기준금리 빅스텝 인상에 나선 것은 한은 역사상 처음이다.  

13일 한은 금통위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통화정책방향 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기존 1.75%에서 0.5%포인트(50bp) 올린 연 2.25%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이날 회의는 이창용 총재를 비롯한 금통위원 6명(1명 공석)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사진=아주경제]


금통위가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한 것은 지난 5월 이후 두 달여 만이다.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금통위 회의 일정이 지난 5월이 마지막이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최근 세 차례 금통위에서 연속적으로 금리 인상이 결정된 것이다. 이번 금통위의 결정은 사상 첫 3회 연속 금리 인상이자 사상 첫 빅스텝 인상이다. 또 지난 4월 취임한 이 총재가 의장을 맡은 두 차례의 금통위에서 금리 인상이 결정된 점도 눈길을 끄는 대목이다.

금통위의 이번 빅스텝 결정은 '인플레이션(물가 상승)' 등 대외적 악재 속에서 불가피했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기준금리 결정에 있어 핵심 변수로 '인플레이션'이 꼽히는데 최근 물가 상승 압력이 지속되면서 국내 물가상승률이 23년 7개월 만에 가장 높은 6%대를 기록했다. 여기에 올해 초 2.6% 수준이던 기대인플레이션율은 지난 6월 기준 3.9%까지 치솟으며 과감한 금리 인상 필요성이 커진 상태다.

또한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연쇄 자이언트스텝(한번에 0.75%포인트 인상)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점도 기준금리 인상에 힘을 싣고 있는 형국이다. 금통위의 이번 결정에도 연준이 또다시 자이언트스텝을 단행할 경우 우리 기준금리(연 2.25%)는 미국 정책금리(2.5%)보다 낮아지는 상황이 된다. 

한편 금통위의 이번 결정은 시장 예상과도 대체로 부합한다. 최근 금융투자협회가 채권 보유 및 운용 관련 종사자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100명 중 64명이 7월 중 사상 첫 빅스텝을 단행할 것으로 예상했다. 0.25%포인트 인상을 전망한 응답자도 34명로 나타났다. 빅스텝보다 보폭이 더 큰 자이언트스텝을 예상한 전문가도 2명 있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