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교통공사, 로봇 융합모델 실증 사업자로 최종 선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인천)강대웅·차우열 기자
입력 2022-05-23 16: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22년 AI·5G 기반 서비스로봇 융합모델 실증 시범사업' 선정

[사진=인천교통공사]

인천교통공사가 산업통상자원부 산하기관인 한국로봇산업진흥원에서 시행하는 ‘2022년 AI·5G 기반 서비스로봇 융합모델 실증 시범사업'에 선정됐다고 23일 밝혔다.
 
공사는 이번 실증 사업에 인천테크노파크, 한국전자기술연구원, 유진로봇, 시스콘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여했고 AI‧5G 기술을 기반으로 한 로봇 서비스 실증, 데이터 수집과 분석 과제를 수행할 계획이다.
 
실증 거점은 인구 유동량이 많은 인천 1호선 부평역사와 부평역지하상가가 선정됐고 소상공인을 위한 물류‧배송로봇, 역사의 안전을 위한 감시‧정찰로봇 및 작업자를 위한 웨어러블 로봇과 시민들을 위한 안내로봇 등 다양한 로봇이 투입될 예정이다.
 
1단계 사업으로는 감시·정찰용 로봇 1대, 자율주행 물류로봇 2대, 웨어러블 로봇 3대, 제빵로봇 1대를 올해 9월까지 도입해 이를 제어할 원격 관제시스템을 구축한다.

2단계 사업에서는 안내로봇 3대, 웨어러블 로봇 3대, 물류로봇 2대를 추가 도입해 원격 관제시스템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한편 인천교통공사는 올해 3월 인천대입구역에 비대면 로봇 서비스 실증 지원 사업으로 안내로봇을 도입해 국내 최초 ‘로봇 역무원’으로 임명한 바 있다.
 
인천교통공사 정희윤 사장은 “이번 대규모 로봇 융합모델 실증을 통해 디지털 전환을 가속하고 첨단 인프라를 구축하여 로봇 운영을 비롯한 스마트 스테이션 실현에 힘쓸 것”이라며 “AI, 5G, 빅데이터 등 다양한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해 시민의 안전과 서비스 향상을 위해 더욱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