넉달째 美국채 내다판 중국...12년 만에 최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2-05-19 10: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3월 중국 美 국채보유액 1조3900억 달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3월 중국의 미국 국채 보유량이 넉 달째 감소세를 이어가며 12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18일 월스트리트저널(WSJ), 글로벌타임스는 미국 재무부 자료를 인용해 중국의 3월 기준 미국 국채 보유액이 1조3900억 달러(약 1770조원)로 전달의 1조3747억 달러에 비해 약 152억 달러 줄었다고 보도했다. 

이에 따라 중국의 미국 국채 보유액은 넉 달 연속 내림세를 이어가며 2010년 6월 이후 약 12년 이래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다만 중국은 여전히 세계 채권시장에서 미국 국채를 일본에 이어 두 번째로 가장 많이 투자한 '큰손'이다. 일본은 1조2320억 달러 상당의 미국 국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은 그동안 미국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외화보유 다원화 정책에 박차를 가하며 달러 대신 다른 통화나 자산을 채워나갔다. 이에 세계 최대 미국보유국이었던 중국은 지난 2019년 6월 자리를 일본에 넘겨줬다.  

글로벌타임스는 전문가들의 말을 인용, 중국은 미국 국채 보유액을 추가로 줄일 수 있다고 전망했다. 저우마오화 광대증권 애널리스트는 "국채 가격 하락과 인플레이션(물가 상승) 압력 증가, 금리 인상 등의 원인으로 해외 투자자들이 미국 국채를 줄이고 있다"면서 "중국이 미국 국채보유를 축소함으로써 자국의 단기적인 손실을 줄이고 장기적으로 중국의 외환보유고를 다각화하고 안정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중국이 미국 달러 패권에 맞서기 위해 미국 국채 매각에 나선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톈윈 전 베이경제운영협회 부회장은 "중국의 미국 국채 보유액 축소는 미국 달러 패권에 대한 중국의 저항이 커지고 있다는 뜻으로도 해석할 수 있다"면서 "단기적으로 중국은 미국 국채를 계속 매입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중국의 외환 구조조정(다각화)을 추진하고 금 보유액 확대, 희토류와 같은 주요 자원 수출과 위안화를 연계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희토류 등 자원 수출과 위안화를 매칭해, 위안화 결제를 늘려야 한다는 얘기다.

위융딩 중국 사회과학원 수석 위원도 앞서 칭화 PBCSF 글로벌 금융 포럼에서 "중국이 보유한 막대한 규모의 미국 달러 표시 자산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면서 "중국은 미국 국채 보유액을 줄이는 대신 다른 형태의 해외 자산을 늘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