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정부 초대 금융위원장에 김주현 유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명섭 기자
입력 2022-05-11 13: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차기 산은 회장엔 황영기 전 금투협회장 하마평

윤석열 정부 초대 금융위원장에 내정된 것으로 알려진 김주현 여신금융협회 회장 [사진=아주경제DB]

윤석열 정부의 초대 금융위원장에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이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10일 정부와 정치권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르면 이번주에 김 회장을 금융위원장으로 지명할 전망이다.
 
김 회장은 서울 중앙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행정고시 25회로, 재무부와 금융위원회에서 금융정책국장, 증권선물위원회 상임위원, 사무처장 등을 거친 정통 금융 관료 출신이다. 2019년부터 여신금융협회장을 맡아왔다.
 
그는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행시 동기로, 윤 정부에서 추 부총리와 최상목 경제수석 등과 함께 ‘경제 원팀’으로 금융지원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금융위는 새 정권에서 소상공인, 청년 등 취약층에 대한 금융 지원 확대, 가계 부채 관리에 힘을 쏟을 것으로 예상된다. 윤 정부는 110대 국정과제에 소상공인의 대출 금리 부담을 낮추고 과잉 부채는 줄여주는 안을 담았다.
 
청년이 장기적으로 목돈을 모을 수 있도록 돕는 ‘청년도약계좌’ 출시도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현재 공석인 산업은행 차기 회장으로는 황영기 전 금융투자협회장이 하마평에 올랐다. 황 전 회장은 삼성증권 사장과 우리금융지주 회장, KB금융지주 회장 등을 역임했다. 황 전 회장은 지난 2월 윤 대통령을 공개 지지하는 전·현직 금융인 110명 선언을 주도하며 윤 대통령과 연을 맺은 것으로 전해진다.

산업은행 측은 "여러 인물이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산은 회장은 금융위원장 제청, 대통령 임명절차를 거쳐야 해 금융위원장 선임이 된 후에 내정될 것"이라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