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코로나19 방역 관계자 靑 초청…'韓 지킨 영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2-04-28 13: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오찬 및 간담회 개최…그동안 노고 격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코로나19 방역 관계자 격려 오찬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관련 현장 근무자 초청 오찬 간담회를 개최했다.
 
문 대통령은 인사말에서 지난 2년이 코로나19라는 위기를 맞아 분주하게 일해 왔던 시간이었으며, 일선 현장에서 흘린 땀방울이 코로나19 대응의 주요 장면에서 국민의 기억 속에 남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한 스포트라이트가 없는 곳에서도 최선을 다해 일해 주신 현장 근무자 덕분에 확진자와 사망자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며 현장 근무자들이 ‘대한민국을 지킨 영웅’이라고 밝혔다.
 
청와대는 이날 간담회에 대해 지난 2년 간의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활약한 방역 일선 실무자를 격려하고 현장의 다양한 이야기를 듣기 위해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검역, 진단검사, 환자 이송·치료, 백신 접종·생산·개발, 마스크·진단키트·주사기 생산업체, 정부·지방자치단체 등 각 분야 방역 관련 담당자와 함께 행정안전부 장관, 보건복지부 2차관, 식품의약품안전처장, 질병관리청장이 참석했다.
 
2020년 1월 20일 코로나19 국내 첫 환자 발생 이후 각종 주요 변곡점들이 있었다.
 
이에 대응해 우리나라는 백신 도입 이전까지 검사·추적격리·치료의 ‘3T’ 전략과 거리두기를 통해 확진자 발생을 억제하였고, 백신 도입 이후에는 3T 전략과 거리두기를 유지하면서 접종률을 높이는 데 중점을 뒀다.
 
또한 일상회복이 추진된 후에는 방역과 일상회복의 균형 유지에 노력했고, 오미크론변이 대응을 위해 기존 3T 전략에서 고위험군 중심 방역 및 일반의료체계 중심 치료로 패러다임을 전환했다.
 
정부는 지난 4월 18일부터 모든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해제하고, 4월 25일부터 코로나19의 감염병 등급을 당초 1급에서 2급으로 조정해 격리 의무 해제 및 대면진료로의 전환을 준비하고 있다.
 
간담회에는 △조기 졸업과 동시에 당시 코로나19가 유행하던 대구로 파견됐던 간호사관학교 60기 졸업생 △뜨거운 땡볕과 살을 에는 추위 속에서 검체 채취를 담당했던 서울시 성동구 선별진료소 팀장 △24시간 교대근무를 하며 채취된 검체를 검사해 확진 여부를 판정하던 삼광의료재단 담당자 △백신 접종 초기 의료기관이 없는 도서지역 백신 접종을 실시한 한산도함 함장 △국내 백신 위탁생산 및 자체 백신 개발을 담당한 SK바이오사이언스의 안동공장장 △구급차에서 확진자 산모 출산을 도왔던 인천 서부소방서 구급대원 △중환자 병상 확보와 환자치료에 매진한 거점전담병원 박애병원 원장 △확진자들의 불안감 해소와 건강관리를 위해 전화기 앞에서 최선을 다한 재택치료센터 하나이비인후과 간호사 등 코로나19 대응의 주요 과정에서 활약한 인물들이 생생한 현장 경험을 공유했다.
 
문 대통령은 마무리 발언에서 참가자 외에도 오찬에 참석한 모든 분들이 즐겁고 힘들고 감동적인 이야기들을 저마다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참석한 모든 분들이 곧 다가올 일상을 맞이하기 위해 지금까지처럼 자신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