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오닉5, 세계 올해의 차 수상···정의선 '전기차 퍼스트 무버' 전략 주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성현 기자
입력 2022-04-14 1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첫 전기차 플랫폼 E-GMP 게임 체인저

  • 작년 세계 판매 전기차부문 5위 급부상

현대자동차그룹이 무한경쟁에 돌입한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게임체인저(Game Changer)로 급부상하고 있다. 아이오닉5가 글로벌 자동차 시상식을 휩쓸었고, 이를 입증하듯 유럽·미국 등 선진 시장 내 판매도 증가 추세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의 ‘전기차 퍼스트 무버’ 전략이 주효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현대자동차는 13일(현지시간) 아이오닉5가 ‘2022 월드카 어워즈’에서 ‘세계 올해의 차’를 비롯해 △세계 올해의 전기차 △세계 올해의 자동차 디자인 등 자동차에 시상하는 6개 부문 중 3개 부문에서 수상했다고 14일 밝혔다. 지난 2월에는 기아 EV6가 ‘2022 유럽 올해의 차’를 수상했다.
 
이로써 현대차그룹은 세계 올해의 차와 유럽 올해의 차 등 글로벌 3대 올해의 차 가운데 2개를 석권했다. 세계 올해의 차와 유럽 올해의 차는 ‘북미 올해의 차(NACTOY)’와 함께 최고 권위를 자랑한다.
 
판매량도 급성장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해에만 전기차 25만2719대를 판매하면서 세계 5위권에 올랐다.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현대차그룹의 리더십 확보는 정 회장의 강력한 의지와 전략이 핵심 동력으로 작용했다는 것이 업계의 정설이다.
 
정 회장은 전기차 대중화에 대비해 “내연기관차 시대에는 우리가 패스트 폴로어(Fast Follower)였지만 전기차 시대에는 모든 업체들이 공평하게 똑같은 출발선상에 서 있다. 경쟁 업체를 뛰어넘는 압도적인 성능과 가치로 전세계 전기차 시장을 선도하는 퍼스트 무버가 돼야 한다”고 그룹 임직원들을 독려했다.
 
정 회장의 이 같은 의지는 현대차그룹 최초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의 성공적 개발로 이어졌다. E-GMP는 글로벌 유수의 고성능, 고급차 브랜드들을 뛰어넘는 수준의 전용 플랫폼 확보가 전제되어야 한다는 정의선 회장의 방향성 아래 구체화됐다.
 
전용 플랫폼 개발 여부를 놓고 내부 의견이 엇갈렸을 당시 정의선 회장이 결단을 내렸고, 주요 단계 때마다 직접 점검했다. 특히 정 회장은 타 업체들이 시도하지 않은 신기술 적용을 적극 주문한 것으로 전해진다.
 
정 회장은 전용 전기차의 과감한 디자인도 포기할 수 없는 핵심 요소라는 점을 명확히 했다. 기아 EV6 개발 초기에 일부 보수적 성향인 해외 고객 반응을 감안해 해당 권역본부에서 디자인 수정 의견을 제시했지만 정 회장은 EV6의 미래지향적 디자인에 힘을 실어 주었고, EV6는 출시 이후 ‘2021 미국 굿디자인 어워드 운송디자인 부문’과 ‘2022 독일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등 글로벌 주요 디자인상을 연이어 수상했다.
 
정 회장은 전기차의 친환경성에도 주목하고 있다. 이에 따라 현대차그룹은 전기차의 친환경성을 강화하기 위해 차량 개발 단계부터 탄소와 오염물질 감축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있으며, 전기차 전체  관점에서 배터리 리사이클 프로세스 구축 등도 추진 중이다.
 
한편 정 회장은 이날 미국 현지에서 진행한 특파원 간담회에서 고(故) 정주영 현대그룹 창업주가 일궈낸 업적과 같이 현대자동차그룹의 글로벌 성과는 지금부터라고 강조했다.
 
그는 “창업주께서 ‘현대’를 처음 시작하실 때 정비소, 중동 건설, 한강대교 등으로 일구셨고 당시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며 “비즈니스가 언제나 성공을 담보할 수 없지만 현재의 변화도 같은 맥락에서 진행형이라 생각하며 앞으로도 더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사진=현대자동차그룹]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