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10명 중 9명 "대기업-중소기업 동반성장 정책 필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재형 기자
입력 2022-04-12 09: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동반성장위, '동반성장 대국민 인식조사'

  • 대·중기 협력적 관계 측면은 응답 엇갈려

오영교 동반성장위원회 위원장이 지난 3월 30일 서울 중구 스테이트타워 남산에서 열린 '스타벅스-전국카페사장협동조합-동반성장위원회 상생 협약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국민 10명 중 9명은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동반성장 정책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 97.5%도 동반성장 지원정책이 중요하다고 응답한 것으로 조사됐다.
 
동반성장위원회는 전국경제인연합회·대한상공회의소·중소기업중앙회·한국중견기업연합회의 협조를 받아 시행한 ‘동반성장 대국민 인식조사’ 결과를 12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12월 7일부터 올해 1월 7일까지 대기업 178개, 대기업 협력 중소기업 1000개, 일반 중소기업 1000개 사와 일반국민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동반성장 대국민 인식조사를 보면 국민의 97.5%는 동반성장 정책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대다수의 기업(97.8%) 역시 동반성장 지원정책이 중요하다고 답했다. 동반성장 정책 추진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돼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동반성장 정책의 효과와 관련해 국민, 대기업, 협력 중소기업(협력사), 협력관계에 있지 않은 일반 중소기업(비협력사) 모두 동반성장이 경제성장, 양극화 해소, 일자리 창출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고 답했다.
 
다만 비협력사의 경우 응답 대상 중 가장 낮은 긍정률을 보였다. 대기업과 협력사를 대상으로 하는 관점을 벗어나 대기업과 비협력사 간 다양한 동반성장 정책·사업을 발굴하고 포괄적인 동반성장 인식 제고·확산이 필요함을 시사한다는 게 동반위의 시각이다.
 
응답 대상들은 기업성장과 관련해서도 동반성장이 기업의 매출증대, 기술향상에 긍정적 효과가 있다고 봤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관계가 협력적인지에 대한 질문에는 응답이 엇갈렸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은 각각 5점 만점에 4.07점과 3.68점으로 긍정 또는 보통 수준의 답변을 했다. 반면 일반 국민이 매긴 점수는 2.88점에 그쳐 대‧중소기업 관계가 협력적이지 않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국민들이 납품단가, 기술 등 분쟁‧갈등 사례들을 접하면서 대‧중소기업을 이분법적으로 인식하게 된 것으로 풀이된다.
 
오영교 동반성장위원장은 “동반성장 정책이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으며, 경제와 기업 성장에 긍정적으로 인식되고 있다”며 “차기 정부에서도 지속성장가능한 동반성장 정책확대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한편, 윤석열 당선인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동반위를 대통령 직속 상생위원회로 격상해 가동하는 안을 확정하고 운영 방안을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동반위는 현재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협력재단이다.
 
상생위원회는 기존 동반성장위원회가 담당했던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 추진 등과 함께 거래 불공정, 시장 불균형, 제도 불합리 등 ‘신경제 3불’ 해소 업무도 볼 것으로 예상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