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당선인, 경제부총리·산업·국토 등 발표할 듯…'경제라인' 윤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다이 기자
입력 2022-04-10 11: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8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감원 연수원에 마련된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들어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경제부총리를 포함한 차기 정부 내각 인선을 공개한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따르면 윤 당선인은 이날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기자회견장에서 경제부총리를 포함한 일부 내각 인선을 직접 발표한다.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은 "오늘 일부 발표할 것 같다"며 "8명 정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대통령 비서실장이 인선에 포함되느냐는 질문에 "포함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날 인수위는 경제부총리와 금융위원장, 대통령실 경제수석비서관 등 경제팀과 외교부 장관, 국방부 장관 등 외교안보 라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국토교통부 장관 등을 발표할 예정이다.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는 인수위 기획조정분과 간사인 국민의힘 추경호 의원이 사실상 내정 상태로 알려졌다. 추 의원은 박근혜 정부에서 기재부 1차관과 국무조정실장(장관급)을 역임한 정통 관료 출신 인사다.

또 금융위원장에는 최상목 전 기재부 1차관이, 대통령실 경제수석에는 김소영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가 각각 유력하게 거론된다.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는 인수위 경제2분과 간사인 이창양 한국과학기술원(KAIST) 경영공학부 교수가 단수로 유력시된다. 이 외에도 이관섭 한국무역협회 상근부회장이 후보로 거론된다. 

중소기업벤처부 장관에는 안철수 인수위 위원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정치인 출신인 이태규 국민의힘 의원과 강성현 중기부 현 차관이 하마평에 올랐다.

국토교통부 장관에는 윤 당선인의 부동산 공약을 설계한 김경환 전 국토부 1차관과 함께 인수위 부동산 태스크포스(TF) 팀장인 심교언 건국대 교수가 거론된다.

다만 금융위원장과 공정거래위원장은 3년 임기제인 만큼 새 정부가 정식 출범한 이후 발표될 가능성이 높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