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사태] 이억원 "에너지·원자재 수급 차질 없어…예의주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선영 기자
입력 2022-03-25 10: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中 코로나 확산, 국내 영향 제한적

  • 26일부터 러시아 수출 통제 시행

이억원 기획재정부 차관이 3월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2차 공급망 겸 우크라이나 사태 비상대응 TF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정부는 예정된 에너지 도입을 차질 없이 진행 중인 가운데 핵심 소재 등 주요 원자재 품목 수급에 대해 예의주시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25일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제22차 우크라이나 사태 비상대응 태스크포스(TF) 겸 제9차 경제안보 핵심품목 TF 회의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핵심소재 등 주요 원자재 품목 수급도 아직은 특이사항이 없으나 지속해서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며 "페로티타늄, 알루미늄 스트립, 자동차 관련 품목(납·구리·캐스팅얼로이) 등에 대한 할당관세 적용 요청에 대해서도 최대한 신속하게 검토·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 4일 개시한 2조원 규모의 긴급금융지원프로그램을 통해 지난 22일까지 58건(1178억원)의 신규대출과 104건(386억원)의 만기 연장이 이뤄졌다고 밝혔다.

정부는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로 분쟁지역 수출입 기업 중심으로 신청 및 지원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최근 중국 코로나 확산에 따른 일부 지역 봉쇄조치에 대한 국내 공급망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봤다.

정부는 "중국 지린성 등 일부 지역 외 다른 지역 확진자는 안정화 추세"라며 "지난주 봉쇄조치에 따른 일부 업종의 현지진출 기업 공장가동 차질 우려가 이번주 들어 다소 완화되는 국면"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물류, 출퇴근, 부품수급 등 애로는 있으나 현재까지 국내 공급망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덧붙였다.

러시아와 벨라루스에 대해 57개 비(非)전략물자 품목 및 기술의 수출 통제 조치는 26일부터 시행된다. 해당 비전략물자를 러시아·벨라루스로 수출하려는 기업은 별도의 허가 절차를 거쳐야 한다.

대(對)러시아 송금 애로와 관련해 정부는 지난 21일부터 러시아 주재 5개 공관에서 신속해외송금제도(한도 8000달러)를 확대 운영 중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