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러시아 측 평화조약 협상 중단 발표에 강력하게 반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혜원 기자
입력 2022-03-22 16: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러시아가 일본과의 평화조약 체결 협상을 중단하고, 러시아 남쿠릴열도 내 공동 경제활동에 대한 대화를 탈퇴하겠다고 21일(현지시간) 선언했다. 일본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규탄하기 위한 서방 국가들의 제재에 참여한 가운데 협상을 이어갈 수 없다는 주장이다.

러시아 외무부는 이날 누리집에 게재한 성명을 통해 "일본이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해 취한 일방적 대러 제재의 명백히 비우호적인 성격을 고려해 일련의 조치를 취한다"며 "러시아 측은 현 상황에서 일본과 평화조약 체결 협상을 지속할 의사가 없다"고 발표했다. 동시에 "러시아는 남쿠릴열도 내 공동 경제활동에 관한 일본과의 대화에서 탈퇴한다"고 덧붙였다.

일본은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러시아연방중앙은행 등 러시아 주요 금융기관을 자산 동결 대상으로 지정했으며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포함해 러시아와 관련된 일부 개인 및 단체와의 자산 거래도 동결했다. 지난 18일에도 러시아 개인 76명, 은행 7개와 기타 12개 기관에 제재를 가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사진=로이터·연합뉴스]



이에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러시아의 협상 중단 발표를 절대 수용할 수 없다며 강력하게 반발했다. 기시다 총리는 22일 참의원 예산위원회에서 일본이 러시아를 제재한 것은 "전부 우크라이나 침략에서 기인한다"며 "일-러 관계에 이를 적용하려는 것은 극히 부당하며, 결코 수용할 수 없다"고 말했다고 교도·로이터는 보도했다.

러시아와 일본은 제2차 세계대전에서 맞서 싸운 후 남쿠릴열도를 둘러싼 영토 분쟁으로 아직 평화조약을 체결하지 못하고 있다. 일본은 평화조약 체결에 앞서 러시아가 실질적으로 지배 중인 홋카이도 북쪽의 이투루프, 쿠나시르, 시코탄, 하보마이 군도 등 남쿠릴열도 4개 섬을 돌려받길 원하고 있다. 1855년 제정 러시아와 체결한 통상 및 국경에 관한 양자조약이 근거다. 반면, 러시아는 남쿠릴열도가 2차 대전 종전 후 전승국과 패전국 간 배상 문제를 규정한 1951년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 등의 합의에 따라 합법적으로 러시아에 귀속됐다며 반환 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