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승욱 산업장관, 佛 발레오 3500만달러 투자 유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 기자
입력 2022-03-22 17: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2일 파리서 투자신고식 열어

  • 대구·경북에 미래차 부품공장 설립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사진=산업통상자원부]


프랑스 자동차부품 기업 발레오가 우리나라에 3500만 달러(약 427억원)를 투자한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22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문승욱 산업부 장관과 크리스토프 페리엣 발레오 회장이 투자 신고식을 했다. 발레오가 약속한 투자액은 3500만 달러 규모다. 올해부터 2025년까지 대구·경북 지역에서 미래형 자동차 핵심 부품 연구·개발(R&D)하고, 관련 생산시설을 만드는 데 쓰인다.

1923년 세워진 발레오는 프랑스를 대표하는 자동차부품 기업이다. 전 세계 33개국에 생산시설 191곳과 직원 11만여명을 두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1988년 평화발레오로 진출해 경북 경주와 대구 등에서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고 있다.

정부가 발레오 투자가 우리나라의 미래차 산업 기반 강화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문 장관은 "원활한 투자 이행이 이뤄지도록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코트라)가 원팀이 돼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문 장관은 이날 프랑스 에너지관리 기업 슈나이더 일렉트릭을 방문해 우리나라에 관한 투자 확대도 요청했다. 문 장관은 로랑 바타유 슈나이더 일렉트릭 시장을 만나 산업 디지털 전환·에너지관리시스템(EMS) 분야 협력과 함께 투자 확대에 관한 의견을 나눴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은 1836년 철강·조선 분야 제조업체로 시작했고 현재는 에너지 관리·자동화 솔루션 사업을 하고 있다. 100여개국에 진출해있다. 우리나라에는 1975년 들어와 진출해 그간 800만 달러(약 97억원)를 투자했다.

문 장관은 프랑스에 진출한 우리 기업 관계자들을 만나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기업 애로사항 등도 들었다.

이날 오후 파리 페닌슐라호텔에서 열린 간담회에는 이현 삼성전자 상무·김주민 대한항공 지점장·김동식 셀트리온 법인장·남궁새움 KEB하나은행 지점장·김중호 한불상의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프랑스 에마뉘엘 마크롱 정부의 친기업 정책 추진에도 세금·노무·행정 부담이 여전히 높다고 토로했다. 정부 발주 프로젝트 신청 때 언어와 정보습득, 관행 등에서 불리한 상황이라고도 밝혔다.

문 장관은 "양국 정부 간 고위급 면담 등 계기마다 프랑스 정부에 개선을 요청하고, 주프랑스대사관, 코트라 등과 진행 상황을 계속 점검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장관은 이달 23~24일 파리에서 열리는 국제에너지기구(IEA) 각료회의 참석을 위해 지난 21일 출국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