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세계 경제성장률 1%p 하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선영 기자
입력 2022-03-18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물가 2%p 상승 전망…유럽이 가장 큰 타격

15일(현지시간) 독일 동부 슈베트에서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 소속 활동가들이 '석유 아닌 평화'라고 쓰인 피켓과 '평화의 상징' 조형물을 들고 PCK 정유공장으로 통하는 철로를 막은 채 시위를 하고 있다. 이들은 러시아산 원유 수입은 우크라이나 침공을 간접적으로 지원하는 것이라며 수입 금지를 요구했다. [사진=AP·DPA·연합뉴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서 벌인 전쟁으로 전 세계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당초 예상보다 1%포인트 넘게 하락할 것으로 봤다. 물가는 2%포인트 가까이 상승할 수 있다고 예측했다.

OECD는 17일(현지시간) 내놓은 '우크라이나 전쟁의 경제적·사회적 영향과 정책적 의미' 보고서에서 "단기적 측면의 세계 성장에 있어서 상당한 지연과 인플레이션 압력을 초래할 것"이라고 이같이 밝혔다.

이번 분석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첫 2주 동안 원자재 시장과 금융 시장이 보인 반응이 앞으로 1년간 지속된다는 가정이 적용됐다.

OECD는 지난해 12월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치로 4.5%를 제시했고, 인플레이션은 올해 정점을 찍은 뒤 2023년 전 세계 평균 3% 수준으로 내려간다고 봤다.

이번 전쟁으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세계 경제에서 수행하는 역할은 미미하지만 다양한 원자재 시장에서 중요한 공급자 역할을 하고 있다고 OECD는 설명했다.

전 세계 GDP에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차지하는 비중은 2%에 불과하지만 밀(30%), 옥수수·광물질 비료·천연가스(20%), 석유(11%) 시장에서는 비중이 크다.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가장 크게 타격을 받는 지역은 지리적으로도 가깝고, 러시아에 에너지 의존도가 높은 유럽으로 꼽혔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과 미주 지역 선진국들은 러시아와 경제적 유대관계가 깊지는 않지만 높은 물가로 가계 소득과 지출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분석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