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총리 "코로나19 분류등급 조정 논의…거리두기 조치 18일 결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22-03-16 09: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부겸 국무총리가 16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을 마친 뒤 다시 마스크를 쓰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부겸 국무총리는 16일 "방역당국은 일상적 의료체계에서도 코로나19 대응이 가능하도록 현재 '1급'으로 지정된 감염병 등급을 변화된 상황에 맞게 조정하는 방안을 의료계와 함께 논의해 달라"고 밝혔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이미 국립대병원 10여곳과 대형병원에서는 개정된 지침에 따라 원내 감염 없이, 입원 중인 (코로나19) 확진자를 일반병실에서 치료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일반 의료체계에서도 코로나19 치료에 힘을 보태줘야 한다"며 "기존의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변화에 동참해 주시길 의료계에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당부했다.

1급 감염병은 치명률이 높거나 집단 발병 가능성이 커 즉시 신고, 음압격리 등 높은 수준의 격리가 필요한 감염병을 말한다. 코로나19는 1급으로 분류돼 있다.

그러나 병상 부족, 오미크론 등 변이 발생에 따른 확진자 급증으로 인해 동네병원에서 치료가 이뤄지는 상황을 고려할 때, 코로나19를 1급으로 계속 분류하는 것은 현실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에 김 총리는 "의료 현장에서부터 막연한 두려움을 떨쳐버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이 오미크론 변이 확산세가 곧 정점을 지날 것으로 보고 있다는 말도 덧붙였다.

동시에 "지나친 방심은 금물"이라는 점도 주지했다. 김 총리는 "최근 증상이 있어도 검사를 받지 않거나 확진 판정을 받아도 격리수칙을 잘 지키지 않는 경우가 늘고 있다고 한다"며 "나 자신과 가족의 건강, 우리 공동체의 안전은 물론이고 더 빠른 일상회복을 위해 기본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달라"고 거듭 말했다. 고위험군과 미접종자는 물론 소아·청소년의 백신 접종 참여도 권고했다.

이번 주말 종료되는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와 관련해선 "정부의 일관된 거리두기 조정 원칙은 '방역과 민생'의 균형점을 찾는 것"이라며 "현재 방역 상황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각계 의견을 들어 18일 중대본에서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