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에 '스마트 수산가공 종합단지' 들어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 기자
입력 2022-03-08 13: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해수부, 단지 조성 사업자에 전북도 선정

전북 전주시 완산구 전라북도청 [사진=전북도]


해양수산부는 올해 처음으로 추진하는 '스마트 수산가공 종합단지' 조성 사업자로 전라북도를 선정했다고 8일 밝혔다.

스마트 수산가공 종합단지는 사물인터넷(IoT)·인공지능(AI)을 비롯한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수산물 가공에 적용한 산업단지다. 스마트 창고 등 관련 기반시설과 연구·개발(R&D), 창업·비즈니스 지원센터 등이 들어선다.

해수부는 올해 1~2월 전국 시‧도를 대상으로 조성사업 공모를 진행했다. 내‧외부 전문가로 꾸린 심사위원회가 신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서류심사와 대면평가를 한 결과 전북도가 최종 사업자로 낙점됐다.

전북도는 올해부터 2025년까지 4년에 걸쳐 국비 266억원을 포함한 총 380억원을 투입해 군산시 새만금산업단지 2공구에 종합단지를 만들 계획이다. 단지에는 스마트 해썹(HACCP·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 임대형 아파트 가공공장과 스마트 수산가공 R&D센터, 해외 시장 개척과 수출 지원을 위한 협력지원센터 등을 짓는다.

특히 스마트 해썹 가공공장에서는 스마트 기술로 원료 검수·선별 체계를 고도화하고, 향어·박대 등 전북 특산 수산물을 활용한 지역특화 제품도 개발해 내놓을 예정이다.

김준석 해수부 수산정책실장은 "스마트 수산가공 종합단지 조성이 수산식품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수산가공 첨단 기술화를 가속하는 새로운 성장동력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