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우방국과 우크라이나 동향 주시…잔류희망 국민 철수 설득 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22-02-15 18: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우크라이나에 ODA 검토…체류 국민 안전조치 강구

우크라이나 군인들이 13일(현지시간) 수도 키예프의 보리스필 공항에서 리투아니아로부터 공수된 미제 FIM-92 스팅어 휴대용 지대공 미사일 박스를 트럭으로 옮기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외교부는 15일 러시아 침공 가능성이 커진 우크라이나 상황과 관련해 "우방국들과 긴밀히 소통 중"이라고 밝혔다. 현지 잔류 의사를 표명한 재외국민은 50여명으로 파악됐다.

안은주 외교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우크라이나 사태 악화 시 미국의 동맹국으로서 우리 정부의 역할을 묻자 "우크라이나의 긴장 상황과 관련된 동향을 주시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미국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경우 동맹국들과 '단합된 대응'을 하겠다고 밝혀 왔다. 우리나라는 구체적인 입장을 표명하지 않았지만, 미국과 우크라이나 대응 관련 의견을 계속 교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안 부대변인은 "우크라이나의 주권·영토 보존과 독립이 존중돼야 하며, 대화와 외교적 노력을 통해 우크라이나의 평화가 회복되길 기대한다"고도 했다.

정부는 또 우크라이나를 돕기 위한 공적개발원조(ODA)와 인도적 지원 확대를 검토 중이다. 우크라이나는 지난해 1월 ODA 중점협력국에 포함됐다. 미국과 유럽연합(EU)도 우크라이나에 대한 재정 지원 등을 추진 중이다.

한편, 우크라이나에 생활 기반을 갖춰 잔류 의사를 밝힌 영주권자 등 체류 국민은 50여명으로 집계됐다. 안 부대변인은 "대피처 확보를 포함한 추가 안전조치를 강구하고 있으며, 대피·철수할 것을 지속해서 설득 중"이라고 전했다.

외교부는 한국시간 13일 0시(현지시간 12일 오후 5시)부터 우크라이나 전역에 여행경보 4단계(여행금지)를 긴급 발령했다. 조치 이후 현지에서 철수하지 않으면 여권법 등에 따라 처벌을 받을 수 있다. 다만 외교부는 즉시 고발 대신 유예 기간을 두고 철수하도록 설득 중이다.

지난 14일 281명이었던 우크라이나 체류 재외국민은 16일까지 170여명으로 줄어들 전망이다. 외교부가 여행금지 지정을 예고한 11일 341명 체류 중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절반가량 감소한 수치다.

주우크라이나 한국대사관은 수도 키예프에서 서부 리비우로 가는 임차버스를 운영 중이다. 정부는 전세기 임차도 검토했으나 교민 수요가 없어 육로를 통한 철수 지원에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외교부는 군 수송기 투입 여부와 관련해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며 "필요가 있을 때는 영공통과 문제가 없도록 외교적으로도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