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 차기 중앙회장 선거전 돌입… 官 출신 이해선 VS 民 출신 오화경 맞붙는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영훈 기자
입력 2022-01-20 08: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차기 저축은행중앙회장 선출을 위한 선거 레이스가 본격화됐다. 저축은행중앙회는 21일 정기 이사회를 열고 회장후보추천위원회(회추위)를 구성해 후보 모집 공고를 낸다. 당초 20일 회추위를 구성할 예정이었으나 하루 미뤄졌다. 선거일은 다음 달 17일이며, 전국 79개 저축은행이 ‘1사 1표’ 방식으로 투표를 진행한다.
 
현재까지 선거 양상은 관(官) 출신 이해선 전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장과 민간 출신 오화경 하나저축은행 대표 간 2파전으로 압축된다. 정완규 전 한국증권금융 사장도 하마평에 올랐으나 최근 단일화가 이뤄진 것으로 확인됐다.
 
두 후보는 공통 공약으로 예금보험료율(예보율) 인하, 규제 완화 등을 내세우고 있다. 특히 예보율은 저축은행이 0.4%로 시중은행(0.08%)보다 5배나 높아 반드시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농협·새마을금고 등 상호금융권(0.2%)과 비교해도 2배가량 높다.
 
다만 두 후보가 공약을 실천해 나가는 방식은 서로 다르다. 이 전 위원장은 선대 회장들이 그간 쌓아 놓은 업적을 토대로 결과물을 창출하겠다는 전략을 펼친다. 이 전 위원장은 “(선대 회장을 지낸) 관료 출신 회장들이 성과를 내기엔 시기적으로 부적합한 면이 있었다”며 “다만 다음 임기 내엔 이 과제를 풀어낼 여러 여건이 갖춰졌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먼저 저축은행업계 숙원 사업인 예보율 인하는 금융당국이 내년까지 관련 제도 전반을 검토하겠다고 발표한 만큼 성과를 내기 가장 적합한 시기가 도래했다고 봤다. 이 전 위원장은 "이제는 그 과실을 거둘 때"라며 상당한 자신감을 내비치기도 했다. 규제 완화도 저축은행이 구조조정 사태 후 10년이 지났고, 최근 몇 년간 업권이 안정적인 흐름을 지속 중인 만큼 합리적 조정을 요구할 명분이 쌓였다는 판단이다.
 
반면 오 대표의 입장은 다르다. 대관 업무를 중앙회장 개인 역량으로 해결하는 시대는 이제 지났다는 주장을 펼친다. 만약 당선된다면 우수 자문위원, 로펌 등을 활용해 제도적 측면에서 합리적으로 접근해 해결의 실마리를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필요시 본인 연봉 중 50%를 반납하겠다는 의사도 내비쳤다.
 
향후 선거 판세에 대해서도 다양한 분석이 나온다. 이 위원장 당선을 점치는 이들은 원활한 대관 업무를 위해선 결국 관료 출신을 중용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한다. 타 금융협회 임원은 "역대 유일한 민간 출신인 이순우 회장이 당선됐을 때도 세월호 사태란 특수성이 크게 작용했다"며 "결국 중앙회장의 본질적 영역인 대관 업무를 원활히 수행하려면 이 전 위원장 쪽으로 무게추가 기울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오 대표 당선을 점치는 이들은 민간 중심의 단합력을 가장 강조한다. 한 저축은행 고위 관계자는 “관 출신이라도 다양한 과제를 풀 수 없는 상황이면 차라리 잘 맞고, 소통 잘하는 사람이 좋지 않겠냐는 의견도 만만치 않은 상황”이라며 "실제로 이순후 전 회장 재직 당시에도 평가가 나쁘지 않았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