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프로 보는 중국] 中 기관투자자들이 뽑은 내년 A주 기대 업종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1-12-24 00: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신차이푸, QFII·보험사 등 100대 기관투자자 대상 조사

  • 신에너지·전력설비 업종 주목...의약바이오·군수업·식음료 순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내년 중국 증시에서 신에너지·전력설비 분야를 주목해라."

중국 100대 기관투자자들이 내년 중국 시장을 전망하면서 이같이 조언했다. 중국 경제지 신차이푸(新財富)가 진행한 내년 A주(중국 본토 증시) 기대 업종 순위 조사에서다. 신차이푸는 개미투자자 비중이 80%에 달하는 중국 주식시장에서 기관들의 동향은 일종의 가이드 역할을 하는 만큼, 적격외국인기관투자가(QFII), 보험사, 공모·사모펀드 등 기관투자자들이 내년 기대하는 업종이 무엇인지를 분석했다.

신차이푸에 따르면 35.44%에 달하는 기관투자자들이 신에너지·전력설비 분야를 가장 유망한 업종으로 꼽았다. 최근 중국 신에너지차 시장이 눈에 띄는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데다 내년 정부 지원책과 시장 수요 확대에 힘입어 전기차 판매 대수가 급증할 것이란 기대감에서다.

실제 내년 전기차 판매 대수가 500만대 고지를 넘을 것이란 관측이 이런 전망을 뒷받침한다. 지난 14일 개최된 '2022년 중국 자동차시장 발전예측 포럼'에서 천스화 중국 자동차공업협회 부비서장은 내년 전기차 판매 대수는 올해 대비 47% 증가한 500만대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1~11월 신에너지차 누적 판매 대수는 299만대로 집계됐다.

또 기대 업종 순위에서 의약·바이오가 9.12%로 2위를 차지했으며, 군수업, 식음료, 전자 업종이 각각 8.83%, 6.66%, 5.21%로 그 뒤를 이었다. 

 

중국 기관투자자가 뽑은 2022년 A주 기대 업종 순위 [자료=신차이푸]

 

2020년 중국 기관투자자가 뽑은 A주 기대 업종 순위 및 최근 1년 주가 등락률 [자료=신차이푸]

물론 기관투자자들이 기대 업종으로 꼽았다고 해서 관련 기업 주가가 반드시 상승세를 보이는 것은 아니다. 신차이푸는 지난해 기대 업종 순위 조사에서 의약·바이오가 기대 업종 1위로 뽑혔지만 지난 1년간 주가 추이가 이상적이지 않았다고 짚었다. 실제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10월 기준 의약·바이오 업종 주가 낙폭은 10%를 기록했다.

반면 2위를 차지한 신에너지·전력설비 업종은 최근 1년간 기대 이상의 흐름을 보였다. 주가 상승폭이 무려 135.40%를 기록한 것이다. 중국 소비자의 전기차 수용 성향이 대폭 상향된 덕분이라고 신차이푸가 전했다. 

신차이푸는 기관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지는 업종은 중장기적으로 개인투자자들에게 가이드라인이 될 것이라며 투자자들은 관련 업종의 대표 종목을 주시하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