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내년 소비자물가 상승률 2%대…근원물가도 2% 근접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근미 기자
입력 2021-12-16 14: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6일 '물가안정목표 운영상황 점검' 발표

물가상승률 전망 추이[표=한국은행]

연일 고공행진 중인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올해 3%대로 정점을 찍은 뒤 하향세에 접어들겠으나 내년(2022년)까지는 물가안정목표치인 2%를 웃돌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15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하반기 물가안정목표 운영상황 점검' 보고서에 따르면 "내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농축산물가격과 유가 등 공급요인 영향이 줄면서 올해보다 다소 낮아지겠으나 2% 상승률을 이어갈 것"이라며 "근원물가 상승률도 경기회복세 속 내년에는 2%에 근접하는 수준으로 높아질 것"이라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주요 전망기관들은 물가여건에 대해 '오미크론' 확산 등으로 국제유가 변동성이 확대되는가운데 동절기 이후 공급제약이 점차 완화돼 높은 오름세를 지속하는 에너지원자재가격이 대체로 하향 안정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기타 원자재가격 역시 수급여건이 개선되면서 점차 안정되겠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을 이어갈 것으로 관측됐다.

수요 측면에서는 수출이 양호한 흐름을 유지하는 가운데 민간소비 회복흐름이 이어지면서 물가상승압력이 높아질 것이라는 시각이다. 다만 유류세 인하와 같은 정부정책 측면의 물가하방 압력은 내년 상반기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됐다. 

향후 물가경로에 있어서는 상방 리스크가 여전히 우세한 것으로 평가됐다. 우선 기름값과 천연가스 등 국제원자재가격의 높은 오름세가 지속되고 있고 글로벌 공급병목 장기화, 여기에 백신접종 확대 및 방역정책 전환에 따른 소비회복세 확대 등이 상방 리스크로 부각됐다.

반대로 국내외 코로나19 확산세 심화에 따른 국제유가 하락과 신규 변이 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소비회복세 둔화는 하방리스크로 잠재돼 있다는 평가를 내놨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