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 인정 받은 신안 ‘퍼플섬’·고창 ‘고인돌·운곡습지마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기수정 문화팀 팀장
입력 2021-12-03 08: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왼쪽)신안 퍼플섬과 고창 고인돌·운곡습지마을[사진=한국관광공사]

 전남 신안 ‘퍼플섬’과 전북 고창 ‘고인돌·운곡습지마을’이 세계적으로 인정받았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와 한국관광공사(사장 안영배)에 따르면, 지난 12월 2일(현지 시간)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제1회 최우수 관광마을 공모전(UNWTO The Best Tourism Villages Pilot Initiative)’이 열렸다. 우리나라에서는 신안 ‘퍼플섬’, 고창 ‘고인돌·운곡습지마을’이 최우수 관광마을에 이름을 올렸다. 

 최우수 관광마을 공모전은 세계관광기구(UNWTO)가 농어촌의 지역 불균형과 인구 감소 문제를 관광으로 해소하고 농어촌의 우수한 문화․자연자산 등 관광자원을 발굴 홍보하기 위해 기획한 행사다.

세계관광기구는 지난 6월부터 9월까지 농․임․어․축산업 기반의 인구수 1만5000명 미만 마을을 대상으로 공모전을 진행했다. 공모전에는 한 국가 당 최대 3개 마을까지 신청할 수 있다. 올해는 전 세계 75개국 총 174개 마을이 참여했다. 

세계관광기구는 세계관광기구 자문위원회에서는 마을의 문화·자연자원, 관광 잠재성, 경제·사회·환경적 지속 가능성, 지역주민 중심의 관광 거버넌스 등 9가지 평가 분야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32개국에서 최우수 관광마을 44곳을 선정했다. 

선정된 최우수 관광마을은 인증서(라벨)와 함께 우수 사례 전파를 위한 네트워크 활동을 지원받는다.

 한편 공사는 지난 6월 국내 지자체 대상 공모를 통해 3개 예비 최우수 관광마을을 선정했다. 이후 현장 실사, 지역 이해관계자 심층인터뷰, 전문 컨설팅 등을 진행, 공모 기준에 최적화된 출품 전략을 수립하고, 차별화된 콘텐츠를 개발했다.

공사는 선정 마을을 생태환경과 문화유산을 지닌 지속 가능한 관광 목적지로 육성하기 위해 다양한 관광상품 개발·판촉을 지원하고, 바이럴 마케팅(입소문 마케팅) 등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