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상용 앞둔 하늘 나는 택시 'K-UAM' 김포공항서 실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주혜 기자
입력 2021-11-11 1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1일 김포공항에서 종합실증 행사 열려

  • 기체 비행 맞춰 서비스‧교통관리 모의시험, 생태계 기술력 홍보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은 11일 김포공항에서 진행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공항실증에 참석했다.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2025년 상용화를 앞둔 하늘을 나는 드론 택시 'K-UAM'이 김포공항서 실증을 진행했다. 

국토교통부는 11일 김포공항에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이하 UAM) 공항실증을 했다.

이번 실증은 오는 2025년 UAM 최초 상용서비스가 도입될 공항환경에 한국형 운용개념(ConOps)을 적용하고 검증하는 자리였다.

국내·국제선 중심의 항공교통관리체계에 UAM 시연기체의 실시간 비행정보를 연계․모니터링하는 등 공항환경에서 기존 항공교통과 UAM이 조화롭게 공존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했다.

또한,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전남 고흥)을 영상으로 연결해 국내 개발되는 UAM 기체의 시험비행 현장을 중계하는 등 UAM 상용화를 앞두고 국내 생태계 현황도 종합적으로 점검했다.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공항실증은 △기체 △운용서비스 △교통관리 측면에서 진행됐다.

특히 이번 실증에서는 국산기체의 비행시연이 진행됐다. 국가 연구개발(R&D) 중인 한국형 UAM(일명 오파브)의 축소기(날개폭 3.1m)가 그간 연구된 비행제어기술을 탑재해 비행했다.

오파브에는 미국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항공기급 틸트 시스템개발에 성공한 항공우주연구원의 원천기술이 적용된다. 내년까지 실물크기의 기체를 완성해 시험비행에 들어갈 예정이다.

오파브 R&D는 2023년에 완료되며, 관련 기술은 향후 5인승급 UAM 기체개발에 바탕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중소기업들에서도 UAM 개발을 시도하고 있다.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에서 국내 중소기업(볼트라인)의 멀티콥터형 1인승급 기체 비행시연을 실시했다.

이번 실증에는 UAM의 미래 서비스 운용모델이 적용됐다. 지난 9월 정부가 발표한 'K-UAM 운용개념서'에서 보여준 초기 상용서비스 운용형태를 모티브로했다. 

UAM 이착륙장인 버티포트 운용구상도 공개됐다. 

UAM은 기체뿐 아니라 교통관리 분야에서도 아직 세계적인 표준이 확립되지 않은 상황으로, 각국의 기술경쟁이 치열하다. 정부는 UAM 교통관리와 관련해 2022~2025년까지 'UAM 감시정보 획득체계 개발' R&D 사업(총 458억원)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실증에 참석한 노형욱 국토부 장관은 “2025년 상용화를 위해 로드맵에서 밝힌 추진과제들을 차질 없이 이행해 나갈 것”이라며 “UAM은 장차 국민들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교통수단이 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다양한 환경에서의 실증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팀코리아를 중심으로 산업생태계가 참여하는 민관합동 실증사업으로 'K-UAM 그랜드챌린지' 프로그램을 내년 말에 시작할 것“이며 “정부는 이와 함께 UAM 특별법 제정 등 제도와 기준을 마련하고, 우리 산업생태계가 세계수준의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대규모 R&D 등도 지속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