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인공지능 지역확산 추진방향 발표...디지털 대전환 가속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승훈 기자
입력 2021-10-28 17: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인공지능·디지털 뉴딜 성과...중앙·수도권 넘어 전지역으로 확산

  • 각 지자체 권역 간 협억...현장수요 중심 과제 기획해 시행 예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현판. [사진=아주경제 DB]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8일 4차산업혁명위원회에서 17개 시·도, 관계부처 합동으로 ‘인공지능 지역확산 추진방향’을 확정·발표했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인공지능, 디지털뉴딜의 성과를 중앙과 수도권을 넘어 전지역·전산업 속으로 확산하기 위해 이번 추진방향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 1년간 전국 17개 시·도와 함께 지역 주력산업, 현장수요, 지자체별 정책추진의 한계점 등을 분석했다. 향후 지자체들은 권역별 협업을 통해 구체적인 추진과제 발굴과 예산확보 과정을 거쳐 인공지능 확산에 나선다.

이번 계획은 △혁신거점(광주 인공지능 집적단지를 국가 인공지능 혁신 거점으로 고도화) △선도사업(권역별 특징과 강점을 토대로 대형 사업 기획) △특화융합(주력 산업 혁신을 위한 인공지능 융합 확대) 등 3대 전략으로 추진된다.

선도사업은 지자체 주도로 지역의 인공지능 역량을 향상하고 초광역 연계·협력을 기반으로 국가 전반의 인공지능 시너지를 창출하는 대형 인공지능 프로젝트다. 특화융합은 지역기업이 보유한 데이터와 인공지능을 융합해 생산·관리 전반의 디지털 대전환을 지원하는 세부적인 단위 과제다.

광주 인공지능 집적단지가 위치한 호남권은 ‘최첨단 국가 인공지능 혁신거점’으로 발전하도록 추진방향을 마련했다. 데이터센터와 실증장비를 구축하고, 자동차·에너지·헬스케어 등 3대 주력산업을 융합한다. 인력양성과 창업지원 등에 5년간(2020~2024년) 3939억원을 투입한다.

충청권은 출연연, 연구소기업 등 연구 기반이 풍부한 강점을 반영해 ‘대형 인공지능 융합기술 연구개발’을 추진한다. 영남권은 산업 데이터 확보 등이 유리한 제조 산업 집약지의 특징을 활용한다. ‘초광역 물류·제조 융합 클러스터 조성’을 선도사업 추진방향으로 마련했다.

강원권은 ‘보건·의료 데이터 중심 디지털 혁신서비스 확산’을 선도사업 추진방향으로 마련했다. 강원권은 민간 데이터 센터와 보건의료 분야의 공공기관 이전 등 데이터를 강점으로 한다.

정부는 수도권이 타 지역과 비교해 인공지능 인프라와 역량이 우수한 만큼 민간 주도로 인공지능 글로벌화 전초기지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경기와 인천은 바이오, 미디어 등 분야에 인공지능을 접목하는 특화융합 과제를 추진한다.

각 지자체는 권역 간 협업을 통해 현장수요 중심 과제를 기획해 시행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는 과제기획에 대한 전문 컨설팅, 예산확보, 과제 간 협업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지자체 주도로 호남, 충청, 영남, 강원, 제주 등 각 권역별로 구체적인 대규모 선도사업을 1개씩 기획한다. 내년부터 예산 반영을 추진하거나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은 “지역은 국민 삶의 현장이자 인공지능, 디지털뉴딜 확산의 핵심축”이라며 “지역과의 소통을 더욱 강화해 창의적인 인공지능 융합·확산 과제를 기획하고 이를 성공적으로 추진해 지역이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지역경제를 혁신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