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화 논란 '카카오T' 뭇매 맞는 사이... 반격 준비하는 우티-타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명섭 기자
입력 2021-10-14 15: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우티, 12일부터 통합 앱 베타서비스 시작... 연내 정식 출시

  • 토스에 업힌 타다, 2000만 고객 기반으로 이용자 저변 확대

 

카카오T 가맹택시. [사진=카카오모빌리티 제공]


택시호출 시장의 압도적 1위 사업자인 카카오모빌리티가 골목상권 침해, 콜 몰아주기, 유료화 논란으로 국회 국정감사에서 집중포화를 당하는 사이, 우버-티맵모빌리티 합작사인 우티와 토스에 인수된 타다가 사업 확장을 준비하고 있다. 우티는 우버와 티맵택시의 통합 앱 정식 출시를 앞두고 베타 서비스를 시작했다. 타다도 2000만명에 달하는 토스 고객을 대상으로 이용자 확대에 나선다. 

14일 모빌리티업계에 따르면 우티는 연내 통합 앱(우버+티맵택시) 출시를 앞두고 최근 베타 서비스를 시작했다. 우티는 지난 1일부터 베타 테스트에 참여할 이용자를 모집해왔다. 기존 우버 앱 이용자는 누구나 베타 서비스에 참여할 수 있고, 기존 티맵택시 이용자는 사전 신청자만 이용할 수 있다. 우티는 테스트 기간에 앱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택시 요금의 30%를 무제한으로 깎아준다. 우티는 이를 바탕으로 올해 안에 통합 앱을 정식 출시한다.

현재 우티는 모범택시, 대형택시, 우티택시(가맹택시), 중형택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모범택시, 대형택시 서비스는 연내 중단된다. 우티의 강점은 글로벌 차량호출 플랫폼 우버의 글로벌 브랜드 인지도와 데이터, 자금력, 국내 1위 모바일 내비게이션 티맵의 기술력이 결합했다는 점이다. 우티 통합 앱도 이 부분을 극대화하는 데 초점을 두고 개발되고 있다.

 

우티 앱. [사진=우티 제공]

타다 운영사인 VCNC는 지난 10일 토스 운영사 비바리퍼블리카를 모회사로 맞이했다. 비바리퍼블리카는 이달 중에 타다가 발행한 신주를 인수하는 방식으로 주식 인수 계약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타다는 현재 카카오T 블루와 같은 가맹택시 ‘타다 라이트’를 서비스하고 있으나, 사업 확대가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그러나 토스의 누적 이용자 수가 2000만명에 달하는 만큼, 타다가 이용자 저변을 확대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타다는 연내 카카오T 벤티와 같은 대형택시 호출 서비스를 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택시호출 시장 1위 카카오모빌리티가 골목상권 침해, 유료화, 콜 몰아주기 등의 논란으로 질타를 받아 주춤하고 있는 현시점이 우티와 타다에겐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관측이 업계에서 나온다. 관건은 택시업계와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새로운 사업 모델을 누가 먼저 구축하는지다.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과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는 최근 국회 국정감사장에 여러 차례 소환되자, 사업모델 변경, 추가 상생안 마련을 약속했다.

모빌리티업계 관계자는 “내년은 대통령 선거와 지방 선거가 동시에 있는 해라 플랫폼 기업을 향한 상생 압박이 더 커질 것”이라며 “특히 카카오T 같은 모빌리티 플랫폼이 뭇매를 맞은 사례를 보면, 택시업계와 공존할 수 있는 사업모델을 고안해 내는 게 숙제일 것”이라고 말했다.

 

타다 가맹택시. [사진=VCNC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