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그룹 창립 69주년···김승연 회장 "역전의 DNA로 새로운 패러다임 주도하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동 기자
입력 2021-10-12 10: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12일 "한화에는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역전의 DNA가 있다"며 "혁신을 통해 끊임없이 변화한다면 시대가 요구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주도해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회장은 이날 사내 방송으로 그룹 창립 69주년 기념사를 발표하면서 '위기가 일상화된 세상'을 언급하며 위드 코로나 시대 한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했다.

그는 "거대한 변혁의 소용돌이가 다시금 우리 앞에 놓였다"며 "한화에는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역전의 DNA가 있으니,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자"고 강조했다.

동시에 김 회장은 사업 구조 혁신, 디지털 전환, 지속가능경영을 새로운 패러다임을 이끌기 위한 조건으로 꼽았다. 그는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한화가 시장의 주목을 받으며 역동적 변화를 선도하고 있다고 임직원을 독려했다. 특히 우주와 태양광, 그린수소, 미래 금융 분야에서 강력한 혁신을 이어왔다고 평가했다.

대표적으로 한화는 인류의 마지막 남은 블루오션으로 불리는 우주 산업을 미래 성장동력으로 낙점하고 기존에 보유한 발사체, 엔진 및 위성 등 역량에 더해 연구개발 및 인수합병으로 지속적인 사업 확장을 추진해왔다. 오는 21일 발사를 앞둔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의 엔진 생산·공급을 맡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사례가 최근 돋보이는 성과다.

수소에너지 사업 분야에서는 수전해 기술을 기반으로 한 그린수소의 공급부터 압축, 운송, 충전, 발전 및 활용에 이르는 수소 밸류체인을 그룹 내에 갖춰나가고 있다.

미래 금융을 이끌 디지털 솔루션과 신사업 확대에도 적극적이다. 한화생명은 '구독보험'을 선보였고 인공지능(AI)을 보험 심사에 활용하고 있다. 한화 금융 계열사들은 전통적인 투자자본수익률(ROI) 중심 투자 방식에서 벗어나 MZ세대 트렌드에 맞춘 새로운 분야에 투자함으로써 금융 산업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성장동력을 만들어 가고 있다.

김 회장은 디지털 전환에도 더욱 속도를 높일 것을 주문했다. 코로나19와 같은 위기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핵심 요소로 기업의 유연성을 꼽으며 이를 위해서는 디지털 전환이 필수인 점을 강조했다. 한화는 사업 영역별로 디지털 기반 공정 개선과 운영 최적화, 비대면 디지털 서비스 확대 등 경영 전 영역에서 AI, 빅데이터를 활용한 디지털 혁신을 서두르고 있다.

또 김 회장은 사회적 요구보다 더 높은 수준의 지속가능기업을 그룹의 지속가능경영의 지향점으로 제시했다. 그는 "100년을 영속하는 기업 한화가 되기 위해서는 우리의 기준이 지속가능경영의 표준이 되도록 해야 한다"며 올해 상반기에 출범한 그룹 및 주요 계열사 ESG위원회의 적극적 역할을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김 회장은 "이제 긴 터널의 끝이 머지않았다"며 "조금만 더 힘내서 어려웠던 이 터널을 무사히 벗어날 수 있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화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 창립 기념일에도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그룹의 별도 행사를 준비하지 않았다. 각 계열사만 12일 사업부 또는 팀 단위로 최소 인원만 모여 장기근속자 포상 등 일부 행사를 진행했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사진=한화그룹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