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거리두기 재연장 전망···정부 “방역·피로감 등 복합 고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효정 기자
입력 2021-09-30 15: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사적모임 단순화 필요” 제시···‘위드 코로나’ 앞두고 백신 인센티브 확대 검토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오는 4일부터 적용될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1일 발표한다. 현행 거리두기(수도권 4단계·비수도권 3단계)가 다시 연장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정부는 “방역 상황 악화와 국민들의 피로감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30일 기자단 백브리핑에서 “추석 이후 방역 상황이 악화된 점, 그럼에도 거리두기 피로감이 상당하고 확진자의 위중증률은 떨어지는 점, 11월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체계를 개편하겠다고 예고한 점 등 복합적인 고려사항을 갖고 논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거리두기 자문기구인 생활방역위원회는 앞서 지난 29일 회의를 열고 거리두기 단계 조정안을 논의했다. 회의에서는 현행 거리두기를 2주 연장하는 방안에 대한 의견이 오간 것으로 전해졌다.

감염병 전문가 사이에선 추석 연휴 이후 연일 2000명대에서 많게는 3000명대까지 ‘요일 최다’ 확진자가 속출하고 있어 ‘거리두기 재연장’에 무게가 실리는 분위기다.

다만 현행 거리두기 단계를 유지하되, 사적모임 등 세부적인 방역수칙을 일부 조정하는 선에서 결론이 나올 수 있다는 전망이 우세하다.

아울러, 정부는 11월 단계적 일상회복을 의미하는 ‘위드(With) 코로나’로 가기 위해 사적모임 인원 기준을 단순화할 필요성을 제시했다.

손영래 반장은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 방향과 관련해 “(거리두기 단계에 따른) 사적모임 인원 제한 제도 자체의 복잡성이 있어서 11월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 도입을 위해서라도 규정을 단순화하고 통합할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백신 접종 완료자에 대한 인센티브 확대 방안도 검토됐는데, 수도권을 중심으로 인센티브 적용 범위가 다소 넓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에 따라 단계적으로 일상을 회복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손 반장은 “단계적 일상 회복은 근본적으로 총 확진자 규모보다 위중증 환자나 사망자 숫자를 중시하는 관점으로 체계를 바꿔야 한다”며 “미접종자의 확진 규모와 중증화율, 치명률이 중요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접종률을 높여 미접종자를 줄이기 위해 백신패스를 분석하고 있어서 여러가지 사항을 함께 검토해야 할 문제”라고 덧붙였다.

다만, 이날 발표되는 사회적 거리두기 내용에 ‘백신패스’는 포함되지 않을 전망이다.

손영래 반장은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조정안에는 백신패스 내용이 없다”면서 “도입 여부부터 구체적인 내용까지 현재 말씀드리기는 어렵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최근 일주일 연속 ‘요일 최다’ 기록을 써내면서 높은 확산세를 보이고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30일 0시 기준 신규 확진자가 2564명 늘어 누적 31만1289명을 기록했다. 하루 확진자는 발표일 기준으로 24일부터 이날까지 7일 연속 ‘요일 최다’ 기록을 이어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