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GGGF] 현실에 스며든 AI...이미 변화는 시작됐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문기 기자
입력 2021-09-09 17: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기조연설자 제이 리·아만다 리틀, 4차산업 적용 구체적 사례 제시

글로벌 석학들은 인공지능(AI)으로 이미 사회와 산업이 변화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9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제13회 착한 성장, 좋은 일자리 글로벌포럼(2021 GGGF)’에서 기조강연을 맡은 제이 리 폭스콘 부회장, 아만다 리틀 밴더빌트대학 교수는 AI를 중심으로 가속될 변화를 전망하며 이에 대비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던졌다.

첫 번째 기조강연자로 나선 리 부회장은 미래 산업계에서 중요한 화두로 떠오를 키워드를 ‘ABCDE’로 정리하고 준비성을 평가하는 데 필요한 ‘3T 모델’을 제시했다.

ABCDE는 각각 AI 혹은 분석(Analytics) 기술, 빅데이터(Big data), 클라우드(Cloud)와 사이버(Cyber) 기술, 도메인(Domain) 지식, 증거(Evidence) 등을 의미한다.

리 부회장은 “산업 AI에서 중요한 요소는 사람들이 직접 갖춰야 할 역량인 D와 E”라며 “도메인 지식을 활용해 데이터 활용법 등을 익히고 올바른 도구를 사용해 의사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미래에 대한 준비성을 평가하는 데 ‘3T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며 “재능(Talents), 기술(Technology), 도구(Tools)를 뜻하는 3T를 바탕으로 현재를 평가하고 미래의 위치를 예측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그는 강연에서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4차산업 기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4차산업 기술을 통해 ‘연속성’을 확보하고 경험·지식 등의 손실 없이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리 부회장은 2018년 폭스콘이 보유 중인 물리 자산을 자본화하는 결단을 내렸을 당시를 설명하며 강연 이해도를 높였다.

그는 “폭스콘이 보유한 자산으로부터 데이터를 모을 수 있다면 관련 모델을 구축해 좋은 기준을 제시할 수 있다는 판단이었다”며 “그 결과 클라우드와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했고 물리적인 모델로 문제를 예측하며 전 세계 공장에 더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폭스콘은 이후에도 전기차(EV), 디지털 헬스, 미래의 로봇 산업 등 잠재력 높은 산업에 집중하고 AI, 반도체, 5G·6G 등 주요 기술을 ‘3+3’으로 지칭하고 역량 강화에 나서는 등 미래 제조업을 선도하기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제이 리 폭스콘 부회장 [사진=폭스콘 제공]

리 부회장의 뒤를 이어 두 번째 기조강연에 나선 리틀 교수는 급진적으로 진행되는 기후변화 속에서 AI 등을 활용한 혁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리틀 교수는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가 발간한 보고서를 인용해 앞으로 10년마다 2~6%의 경작지가 줄어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인구는 계속 증가하는 반면 경작지는 꾸준히 줄어드는 것”이라며 “21세기 중반에는 현재의 농업방식으로는 인류 문명을 지탱할 수 없게 된다”고 강조했다.

환경과 인구 문제가 인류를 압박함에 따라 향후 수십년간 인류의 경작물과 식생활은 급격한 변화를 맞이할 것이라는 게 리틀 교수의 분석이다.

이미 인류는 이와 같은 변화에 대비하기 위한 움직임에 나섰다. 리틀 교수는 과거의 전통 농업으로 돌아가자는 주장과 미래지향적인 사고를 통합한 ‘제3의 길’에 집중했다.

이날 기조강연에서는 AI를 활용한 ‘시앤스프레이’가 사례로 소개됐다. 이 로봇은 차양막에 카메라 24개를 장착해 작물과 잡초를 구분, 정교한 기술을 활용해 잡초의 싹을 제거한다.

리틀 교수는 이 로봇을 통해 비용 절감, 건강상 이점, 기후상 이점을 동시에 누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AI 로봇과 함께 대체육, 식물성 고기 개발과 관련된 사례도 소개됐다.

그는 바이오리액터로 만든 오리 가슴살을 소개하며 이 음식이 세균에 감염될 위험이 적고 이산화탄소 배출도 최대 95% 줄어드는 특징이 있다고 설명했다.

 리틀 교수는 “전 세계 농장에서 절감되는 이산화탄소 규모가 교통·전기 부문에서 배출되는 수준일 것으로 전망된다”며 “농업 부문은 이산화탄소 배출 절감 수준을 넘어 토양 내부에 이산화탄소를 가둬 영양분으로 활용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아만다 리틀 밴더빌트대학 교수 [사진=아주경제 DB]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