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최대한 온실가스 감축목표 설정…정부·기업 함께 노력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1-09-03 05: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관계 부처 장관 비공개 보고…국제사회 책임 강조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8월 31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일 상향된 ‘2030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와 관련해 “앞으로 우리 여건에서 할 수 있는 한 최대한의 감축목표를 설정해 국제사회 일원으로 책임과 역할을 다하도록 정부와 기업이 다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비공개로 진행된 관계 부처 탄소중립 추진 현황 점검 보고 자리에서 이같이 주문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와 공공부문이 선도해 온실가스 감축 노력을 다하고, 산업계와 국민 모두가 동참할 수 있도록 협력을 구하라”면서 “정부도 탄소배출 감축 기술을 위한 R&D(연구개발) 등 최대한 지원하라”고 지시했다.

이번 보고는 오는 10월 31일부터 2주간 영국 글래스고에서 예정된 제26차 기후변화당사국총회(COP26)에서 국제사회에 제시할 한국 정부의 상향된 2030 NDC를 중간 점검하고, 향후 계획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한정애 환경부 장관,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정의용 외교부 장관,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박기영 산업부 에너지 차관이 참석했다.

청와대에서는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서훈 국가안보실장, 이호승 정책실장이 함께했다.

문 대통령과 참석자들은 에너지, 산업, 건물, 교통, 기술 개발 등에 관련된 정부 부처가 그간 추진해 온 탄소중립 정책을 중간 점검하고, 향후 계획을 관계 부처 장관들과 함께 심도 있게 논의했다고 박 대변인은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10월 2050년 탄소중립을 선언한 데 이어 지난달 31일에 2030년까지 온실가스를 2018년 대비 35% 이상 감축하는 내용을 담은 탄소중립기본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