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돋보기] "안 맞으면 해고"…코로나보다 불이익이 더 두려워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승완 기자
입력 2021-09-02 17: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백신포비아로 백신 접종 거부하자 돌아온 건 '업무 금지'

  • 의료인연합 "백신 접종 전적으로 본인 의사에 맡겨야"

  • 추진단 "백신 접종 강제할 수 없고, 개인의 선택"

[사진=게티이미지뱅크]


18~49세 백신 접종이 본격화했지만, 백신 이상 반응 신고가 잇따르자 백신 포비아(공포증)로 백신 접종을 거부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백신 부작용을 호소하는 글도 청와대 국민청원에 하루꼴로 올라오면서 백신 공포는 더 커지는 모양새다. 백신 접종 거부자들은 백신을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각종 불이익을 감수하는 등 전방위적 압박에 접종을 강요받고 있다고 호소했다.

2일 온라인 커뮤니티에 따르면 어린이집·유치원 외부 강사인 A씨는 최근 직장을 잃게 생겼다고 글을 남겼다. A씨는 백신 후유증을 우려해 백신을 맞지 않기로 했지만, 백신 미접종 강사는 수업할 수 없다는 통보를 받았기 때문이다.

보건복지부는 지난달 12일 '어린이집용 코로나19 대응 지침'을 일부 개정하면서 거리두기 2~3단계에서 백신 접종을 마친 외부 강사만 어린이집 특별활동 수업을 할 수 있도록 했다. A씨는 "백신을 맞지 않았다는 이유로 다니던 직장을 잃게 됐다. 머리로는 이해하지만, 법적으로 권고된 사항도 아닌데 해고라니 답답한 마음이다. 백신은 개인 선택이며 미접종자를 욕할 권리는 누구에게도 없다"고 주장했다.
 

[사진=연합뉴스]


원치 않는 백신 접종에 답답함을 호소하는 이들은 A씨뿐만이 아니다. 육군 3사단에서 복무 중인 한 병사는 군 간부가 '포상 휴가'를 볼모로 백신 접종을 강제했다고 폭로했다. 페이스북 페이지 '육군훈련소 대신 전해드립니다'에 따르면 해당 병사는 행보관이 낮은 백신 접종 희망 비율을 문제 삼고 압박을 줬다고 주장했다. 포상 휴가 미지급과 훈련·취침 시 마스크 착용이 대표적이다.

병사는 "백신은 개인의 자유이자 권리다. 아직 백신이 무섭다. 더 나은 백신이 나오기를 기다리고 내게 적당한 백신을 맞고 싶다"고 말했다.
 

계속되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사진=연합뉴스]
 

백신 포비아 확대에는 최근 급증한 백신 부작용 후기가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지난 한 달 동안 국민청원에 올라온 백신 부작용 글은 약 40건. 하루에 한 개 이상은 올라온 셈이다. 특히 부작용이 나타난 접종자도 20대 집배원과 30대 태권도 도장, 40대 가장 등 연령도 천차만별이다. 최근에는 백신을 맞은 뒤 생리 주기가 아닌데도 '부정 출혈'을 겪은 여성들이 생리 장애도 백신 부작용 신고 항목으로 지정할 것을 요구하고 있어 여성을 중심으로 백신 포비아는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백신 반대·주지사 소환 외치는 미 캘리포니아주 시위대 [사진=AFP·연합뉴스]


백신 접종 강요 문제는 접종완료율이 50%를 넘어선 미국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로리 라이트풋 시카고 시장은 지난달 25일(현지 시간) "시카고 시 소속 직원들은 늦어도 오는 10월 15일 이전에 백신 접종을 마쳐야 한다"며 백신 접종을 의무화했다. 하지만 시카고 경찰노조(CFOP)는 "백신 의무화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내며 첨예하게 맞서는 중이다.

또 시카고시가 속한 일리노이주의 JB 프리츠커 주지사도 백신 접종 의무화를 공식화하자 일리노이 교정공무원 노조 측은 "백신 자체를 반대하는 게 아니다. 백신 접종을 강제하는 것에 반대한다. 교도소 수감자들에게도 이런 강요는 할 수 없다"고 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사진=연합뉴스]


업무 금지와 휴가 제한 조치로 백신 접종을 강요하는 사례가 잇따르자 코로나 백신 안전성 확보를 위한 의료인 연합(의료인 연합)은 "백신 접종은 전적으로 본인 의사에 맡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의료인 연합은 지난달 27일 성명에서 "심각한 부작용 환자를 볼 때 백신은 또 다른 전염병이다. 우리 국민은 코로나와 백신으로 이중고를 겪고 있다. 또 학생부터 노인까지 백신 접종을 강요받고 있다"며 미접종자에 대한 차별을 멈춰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코로나19예방접종추진단은 "백신 접종은 본인이 동의하지 않으면 강제할 수 없으며 인플루엔자(독감) 예방접종과 같이 개인의 선택"이라고 했다. 또 "접종을 거부해도 법적 처벌이나 제재를 받을 일은 없으며 단지 본인 차례에 백신 접종을 거부해 기한 내 접종 예약을 하지 않으면 순위가 맨 뒤로 밀리게 된다"고 설명했다.
 

[그래픽=아주경제DB]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