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 노조 파업, 다음달 1일까지 보류...사측에 정부까지 막판 설득 돌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성현 기자
입력 2021-08-25 16: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HMM 노동조합의 파업이 일단 다음 달 1일까지 보류됐다. 일주일의 추가 협상 시간을 갖게 된 HMM 노사는 마지막 협상에 돌입했다.

25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전일 오후 배재훈 HMM 사장은 해원연합노동조합(이하 해상노조)와 육상직원노동조합(이하 육상노조) 양 노조위원장이 만나 교섭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특별한 협상안이 오고 가지는 않았지만 다음 달 1일 재협상을 하기로 결정됐다. 앞서 25일 단체 사직서를 제출하겠다고 밝힌 해상노조는 조합원들의 사직서를 접수하는 것에 그쳤다. 다음달 1일 재협상 결과를 보고 공동 제출 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일부 조합원은 개별로 사직서와 MSC 입사지원서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진다.

육상노조 측은 이날 “현재 39척, 해상직원 317명의 단체 사직서와 교대신청서 및 MSC 이력서가 접수됐다”며 “사실상 휴가자 약 120명과 조합원이 없는 선박을 제외한 전 조합원과 선박이 (노조에)사직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어 “스위스 MSC가 최장 4개월 계약 조건과 약 2배가량 높은 임금으로 저희에게 입사를 권유했다”며 “임금 문제뿐만 아니더라도 가정을 지키기 위해선 저희는 HMM을 뒤로 남기고 MSC로 떠나야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일 육·해상 노조는 공동투쟁위원회를 출범하고 임금협상에서 있어 공동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육상노조는 오는 30일 조합원을 대상으로 파업 찬반투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결과는 31일에나 나올 것으로 보인다. 재협상 시기를 다음 달 1일로 정한 것도 육상노조의 찬반투표 결과를 염두에 둔 것으로 해석된다.

노조와의 재협상이 일주일 뒤로 결정됨에 따라 사측은 물론 정부와 관계기관도 대처 작업에 더욱 집중하고 있다.

해운산업 지원 총괄부처인 해양수산부는 지난 23일 수출입물류 정상 가동을 위해 수출입물류 비상대책 협의체를 설치했다. 설치 목적은 HMM 노조파업에 따른 수출입물류 파급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함이다. 동시에 HMM 노사 임금협상 타결을 위한 노조 설득에도 힘을 쓰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여당도 나섰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 24일 한국노총-민주당 고위급 정책협의회에서 “HMM 문제는 누구보다 관심을 두고 챙기고 있다”고 밝혔다. 송 대표는 “HMM 노동자가 그동안 임금을 동결했고 해운업이 성장해 2조 가까이 순이익이 나온 상황에서 노동자에 대한 배려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원만히 합의돼 파업까지 가지 않게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국해운협회도 이날 설명을 내고 HMM 노사 임금협상을 위해 정부와 관계부처가 적극 나서 달라고 요청했다.

앞서 사측은 중앙노동위원회의 조정과정에서 노조 측에 임금 8% 인상, 격려급 300%, 장려금 200%(내년 초 지급) 등의 내용이 담긴 협상안을 제시했다. 노조 측은 육상 직원은 8년, 해상 직원은 6년간 임금이 동결된 만큼 25% 수준의 임금 인상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진다.

업계는 양측의 입장차가 커 남은 재협상에서도 성과를 내기 쉽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결국 채권단이 산업은행이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HMM 관계자는 “다음 달 1일 재협상을 하기로 한 만큼 노조 측과 적극적으로 협상에 임할 것”이라며 “노조 역시 전향적인 자세로 협상에 임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HMM해원연합노동조합 조합원들이 선상에서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HMM해원연합노동조합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