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절 연휴 이틀째...방역당국 코로나19 확산 방지 ‘총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문기 기자
입력 2021-08-15 09: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추가 방역 조치 강구, 대규모 집회 차단 등 조치

한 달 넘게 네 자릿수 규모의 신규 확진자가 발생하는 상황에서 방역당국이 광복절 연휴 기간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연휴로 인해 대규모 이동이 발생하고 광복절 집회 등으로 인원이 밀집하는 등 악조건 속에서 추가 확진자를 최소화하겠다는 것이다.

15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전날 신규 확진자수는 1817명으로 집계돼 주말 기준으로 최대치를 기록했다.

문제는 최근 비수도권에서도 급격한 확산세를 보이며 코로나19 4차 대유행이 전국적으로 퍼지고 있다는 것이다.

비수도권은 4차 대유행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지난달 7일 177명이었으나 점차 늘어 지난 11일부터 700명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광복절 연휴를 즐기는 인파들이 전국 곳곳으로 퍼지면서 전국화 현상이 더 심해질 가능성이 제기된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청장)도 13일 정례 브리핑에서 “이번 광복절 연휴에 만남, 이동, 집회 등으로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전파돼 증폭된다면 대규모 유행으로 진행될 위험이 매우 크다”고 경고했다.

이에 방역당국은 현행 거리두기, 사적모임 제한 조치 등에 더해 추가적인 조치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도 광복절 연휴 기간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대규모 인원이 운집하는 것을 막겠다는 방침이다. 서울시는 제76주년 광복절인 15일 광화문 광장에 인력을 배치해 대규모 집회 차단에 나선다.

지난해 광복절 당시 이뤄진 대규모 집회가 2차 대유행을 확산시킨 ‘기폭제’ 역할을 한 이력이 있어 서울시가 더욱 긴장하는 모양새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를 놓고 봤을 때 지난해보다 올해 상황이 더 심각한 만큼 금지된 집회를 강행하는 경우 무관용 원칙이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오세훈 서울시장도 지난 10일 기자회견을 통해 “불법 집회가 강행된다면 서울시는 불가피하게 주최자와 참여자를 감염병예방법 위반을 근거로 고발 조치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14일에는 광화문 광장 일대 출입이 통제되면서 대규모 집회는 발생하지 않았지만 일부 단체들은 1인 시위를 강행했다.

한편 서울시는 도심에 대규모 인원이 운집하는 것을 막기 위해 15일 지하철이 광화문, 경복궁, 시청, 종각, 을지로입구, 안국역 등을 무정차 통과할 수 있다고 예고했다.

서울시는 시민 불편을 우려해 지하철을 정상 운행하되 대규모 집결 동향이 파악되면 무정차 통과를 시행할 계획이다.
 

광복절 연휴가 시작된 14일 제주국제공항이 관광객들로 북적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