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가석방 확정] 재계 1위 삼성전자, 되찾은 활력…李, 이건희 묘 찾을 듯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문기 기자
입력 2021-08-09 19: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가석방 이후 삼성전자는 분주한 움직임이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전자 내부에서는 이날 이 부회장의 가석방 소식을 전해들은 후 안도의 숨을 내쉬면서 활력을 되찾을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재계 관계자는 "고 이건희 회장의 사망과 이 부회장의 재구속 등으로 침체됐던 사내 분위기가 이 부회장의 복귀로 활력을 되찾을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9일 재계에 따르면 현재 삼성전자에는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한 불확실성, 대규모 인수·합병(M&A), 반도체 패권경쟁, ‘뉴삼성’ 체제 구축 등 경영 현안이 산적해 있다.

이 부회장이 13일 오전 가석방 이후 경영 일선에 복귀한다면, 대규모 투자를 비롯해 총수가 최종 결단을 내려 하는 사안부터 최우선으로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코로나19가 장기 국면에 접어들고 인텔, TSMC 등 글로벌 반도체 기업들의 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신속하게 삼성전자의 방향성을 설정하는 것도 이 부회장에게 주어진 임무다.

반도체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가전 등 삼성전자의 주력 사업이 모두 코로나19 세계적 유행에 따른 펜트업(억제된 수요 분출)의 수혜를 입었다는 점도 이 부회장의 경영 복귀가 반가운 이유다.

수요 분출의 수혜를 받고 있는 업계에서는 최근 이와 같은 펜트업 효과가 언제까지 이어질지 모른다는 우려가 퍼지고 있다.

이런 우려 속에서 반도체·스마트폰·가전 등 경영 전반을 총괄하는 이 부회장이 각 분야의 결속력을 다지고 균형감 있는 중장기 전략을 수립할 것으로 재계는 기대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 부회장이 공적인 업무 외에 개인적인 일정도 소화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지난 1월 18일 법정 구속된 이 부회장은 지난 2월 1일이었던 고(故) 이건희 회장의 백일재 당시 자리를 지키지 못해, 아버지의 묘소를 찾을 것으로 보인다.

이 부회장이 지난해 12월 ‘국정농단’ 파기환송심 결심공판 최후진술에서 ‘승어부(勝於父·아버지보다 나음)’를 언급한 만큼 경영 복귀를 앞두고 아버지 앞에서 '새출발의 결의'를 다질 가능성이 높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사진=아주경제 DB]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