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기 등교방안 8월 둘째주 발표…과밀학급 해소 3조원 투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21-07-29 18: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거리두기 단계 고려해 등교방안 발표 예정"

  • 올 2학기 1155개교 과밀학급 해소 우선 실시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교육회복 종합방안'을 발표한 뒤 취재진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교육부가 2학기 전면등교 여부와 학사운영 일정을 8월 둘째 주까지 결정해 발표하기로 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교육회복 종합방안' 기본계획 브리핑을 열고 "2학기 전면등교 기조에는 변함이 없지만, 학사운영이 거리두기 단계와 연계돼 있어 단계 조정이 파악돼야 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수도권은 지금처럼 4단계가 지속되면 전면 원격수업을 이어가야 한다. 유 부총리는 "현 상황에 대한 방역당국과 전문가들의 진단, 이후 추세 예측 등 의견을 수렴해 8월 둘째 주까지는 2학기 학사운영 일정과 관련한 입장을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또 오는 2024년까지 3조원을 투입해 학급당 28명 이상 과밀학급을 해소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올 2학기 1155개교에 특별교실 전환이나 이동식(모듈러) 교실 설치, 학급 증축 등을 통해 추가 학급을 확보하기로 했다. 예산은 1500억원이 투입된다. 내년부터는 지역별 학생배치계획을 재수립하고, 신규 개발 지역도 고려해 학교 신·증축을 집중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28명 이상 과밀학급은 경기·서울·충남 순으로 많고, 2학기부터 추가 학급 확보에 돌입하는 곳 중에선 수도권이 89%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도교육청이 과밀학급 해소 계획, 학급배치계획을 세우면 교육부가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마련한다.

유 부총리는 학급당 학생 수는 몇 명이 적절한지에 대해 "학급당 적정 학생 수는 초·중·고등학교 학교급별로 차이가 있다"며 "이는 2024년 이후 더 단계적으로 계획을 세워나갈 것"이라고 답했다.

교육부는 또 2학기부터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학습 결손을 해소하기 위해 초·중·고교 학생 203만명을 대상으로 '학생 도음닫기'를 진행하기로 했다. 이는 전체 초.중.고교 학생의 3분의1에 달하는 규모다.

학생 도움닫기는 교과보충 집중 프로그램이다. 희망 학생 3~5명을 묶어 수업반을 개설하고, 교사가 방과 후 또는 방학 중에 학생 맞춤형으로 집중 지도하는 방식이다. 중위권이라도 학력이 이전보다 떨어져 보충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면 지원할 수 있다. 수강료는 특별교부금 5700억원을 활용해 약 178만명에게 전액 지원한다.

교육부 관계자는 "학업, 학생 심리 모두 코로나19 발생 이전으로 돌아가는 것이 목표"라며 "시·도교육청이 자체 예산을 투입하면 예산 부족으로 도움을 받지 못하는 학생은 많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또 개학 이후 EBS 인공지능(AI) 학습진단시스템과 정서행동특성검사 등을 통해 학습 결손을 진단하고, 회복 프로그램과 연계하기로 했다. 이 외에도 교대·사범대생을 활용한 소규모 학습 보충과 상담을 돕는 튜터링을 실시한다.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초교 협력수업 운영학교도 기존 1700개교에서 2200개교로 확대한다.

유 부총리는 "학습 격차에 대한 우려가 매우 커진 상황에서 학습 결손을 보충·지원하기 위해 교과보충 프로그램을 기초학력이 부진한 학생뿐만 아니라 희망하는 모든 학생에게 집중적으로 투입할 것"이라며 "아이들이 결손을 빠르게 회복할 수 있도록 종합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