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코로나 지원 논의 안 돼…특사도 어렵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1-07-27 20: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北김정은 전남 폭우 위로 사실은 공개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5일 오후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청와대는 27일 남북 통신연락선이 전격 복구에 따른 대북 특사 파견 논의는 아직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낸 친서를 통해 7월 초 전남 등 남부 지역 폭우에 대해 위로를 건넸다는 사실도 공개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남북 정상이 교환한 친서에는 또한 코로나와 폭우 상황에 대해 조기 극복과 위로의 내용 등이 있었다”고 밝혔다.

이에 출입기자들이 “7월 초 전남지역에 있던 폭우에 대한 위로였느냐”고 질문하자, “남부 지역 폭우에 대한 위로였다”고 답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22일 전남 장흥·강진·해남 등 3개 군과 전남 진도군 진도읍·군내면·고군면·지산면 등 4개 읍·면에 대해 ‘특별재난지역’을 선포한 바 있다.

이 관계자는 “문 대통령과 김정은 간 친서에서 코로나 지원과 보건의료 분야 협력도 다뤘느냐”는 질문에 “보건의료 분야 협력과 코로나 지원 문제에 대해서는 논의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또한 “대북 특사도 검토하느냐”는 질문에도 “논의되지 않았다. 현재 코로나 여건에서는 현실적으로 한계가 있다”고 선을 그었다.

청와대는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부장관 방한 과정에서 연락통신선 복원 관련 한·미 공조가 있었느냐”는 질문에는 “미국과는 필요시 정보를 긴밀히 공유하고 있다”고만 답했다.

이밖에 친서 교환 횟수·시기·방법,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의 역할, 문 대통령의 관련 지시, 남북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는 청와대는 즉답을 피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