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필동 역사문화 자원 보전·활용하는 지구단위 계획 결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동근 기자
입력 2021-07-09 09: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필동 일대 인쇄업 몰려…"건축물 용도 완화로 인쇄산업 생태계 유지"

  • 남산 가로변 건축물 지침 등 결정해 도시경관 보호

필동 전경. [사진=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지난 8일 제6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수권소위원회를 개최해 필동로 주변 '필동 일대 지구단위계획구역 및 지구단위계획 결정안'을 수정가결했다고 9일 밝혔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번 심의는 남산자락에 입지한 마을의 지역적 특성을 살리며 계획적 관리를 위한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하고, 구역 내 옛길, 건축자산 등 역사문화 자원의 보전·활용을 통한 매력 있는 도심주거지를 조성하기 위해 진행했다"고 말했다.

대상지는 퇴계로와 남산공원 사이에 위치한 필동1가·2가·3가, 남학동, 묵정동, 장충동2가 일대다.

필동 일대는 1990년대부터 을지로·광희동지역 인쇄 관련 업체가 이전해 현재 약 1000여 개가 집적해 있는 인쇄산업지역이다. 일부 밀집지역에 한해 건축물 용도 완화(제2종근린생활시설 중 제조업)를 적용해 인쇄산업 생태계가 유지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남산으로 둘러싸인 제1종일반주거지역은 정주 환경 회복을 위해 비주거용도를 집중적으로 관리한다. 주요 가로변의 건축물 형태 지침 등을 통해 도시경관 보호와 보행 활성화를 유도했으며 남산골 한옥마을 주변에는 권장용도 도입 시 주차장 설치기준 완화, 최대개발규모 완화를 통해 문화·예술 공간으로 특화될 수 있도록 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번 지구단위계획 결정으로 필동 일대가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지 특성을 회복하고, 종묘~세운상가~남산으로 이어지는 역사도심 남북보행축이 활성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