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코이너스 브리핑] '델타 변이'에 경기 회복 기대감↓…전 세계 암호화폐 일제히 급락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형석 기자
입력 2021-07-09 07: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 '델타 변이'에 경기 회복 기대감↓…전 세계 암호화폐 일제히 급락

델타 변이가 창궐함에 따라 경기 회복 기대감이 크게 떨어지자 전 세계 자본시장이 일제 하락하면서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가 모두 급락하고 있다.

비트코인은 9일 오전 6시 현재(한국시간 기준) 글로벌 코인시황 중계사이트인 코인마켓캡에서 24시간 전보다 4.91% 급락한 3만2870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유럽증시는 물론 미국 증시 선물 등이 모두 하락세로 반전했다. 이는 델타 변이 급증으로 전 세계 경기의 회복이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 때문이다.

전 세계 자본시장이 일제히 하락하자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도 일제히 급락하고 있다. 특히 비트코인은 한때 5% 이상 하락해 3만2000달러 초반대까지 밀렸다.

시총 2위인 이더리움은 24시간 전보다 9.18% 급락한 2146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바이낸스코인은 6.84%, 카르다노는 4.51% 각각 급락하고 있다.

같은 시각 한국의 거래사이트인 업비트에서도 비트코인은 24시간 전보다 1.69% 하락한 3907만원에 거래되고 있다.

◆ 은행연, 암호화폐 거래소 평가지표 공개

은행연합회가 지난 4월 마련해 은행들에 배포한 '가상자산사업자 자금세탁위험 평가방안'을 공개했다. 은행연합회는 은행이 가상자산사업자 관련 자금세탁위험을 식별·분석·평가하는 기준 마련 시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평가 방안을 마련한 바 있다.

공개한 평가방안을 보면 은행은 암호화폐 사업자의 자금세탁위험을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필수요건 점검 ▲고유위험 평가 ▲통제위험 평가 ▲위험등급 산정 ▲거래여부 결정 등 5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추가로 각 단계에서 참고할 수 있는 다양한 평가지표와 평가방법 등을 예시로 제공하고 있다.

필수요건 점검에서는 법률 및 은행의 자금세탁방지 정책 등에 따라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항목을 예시·설명하고 있다. 정보보호 관리체계(ISMS) 인증 획득 여부, 예치금·고유재산 및 고객별 거래내역 구분·관리 여부, 외부해킹 발생이력 등이다.

고유위험 평가 지표로는 고위험 국적 고객 암호화폐 거래가 많을수록 위험을 가중하는 국가별 암호화폐 거래량, 고위험 국적의 고객이 많으면 위험도가 높아지는 국가별 고객 수, 국내 암호화폐 공시 전문 플랫폼 '쟁글'을 활용해 신용도가 낮은 암호화폐을 취급할수록 위험을 가중하는 암호화폐 신용도, 거래 가능한 암호화폐가 많을수록 위험도를 가중하는 '취급 암호화폐 수'를 제시했다.

◆ 플레이댑, 블록체인 게임 '도저버드' 일본 출시

블록체인 서비스 플랫폼 플레이댑이 라인 블록체인 기술을 입힌 두 번째 블록체인 게임 ‘도저버드 포 라인 블록체인’을 일본 구글플레이에 출시했다.

이 게임은 간단한 터치 방식으로 장애물을 피해 아이템을 획득하고 최대한 멀리 날아 자신의 기록을 세우는 캐주얼 게임이다. 라인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해 NFT(Non Fungible Tokens, 대체 불가능 토큰) 생성 과정에서 발생하는 속도를 개선했다.

정상원 플레이댑 전략총괄은 “회사를 대표하는 두 타이틀 ‘크립토도저’와 함께 도저버드가 라인 블록체인 버전으로 일본에 진출하면서 의미 있는 비즈니스 성과를 거둘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 광주광역시, 블록체인 혁신 인재양성에 나서

광주광역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이 추진한 '2021년 대학ICT연구센터 육성지원사업' 중 '블록체인' 분야 사업에 광주과학기술원(이하 KIST)이 선정돼 올해부터 8년간 국비 60억원을 지원받는다고 밝혔다.

사업 주요내용으로는 △영지식 센싱 탈중앙 고성능 분산원장 기술개발 △엣지컴퓨팅 기반 블록체인 서비스 인프라 기술 △탈중앙화 신원증명(DID) 블록체인 기반 사물인터넷 인증 및 보안 기술 개발 등이다.

영지식 센싱은 음성, 전파, 시각정보 등의 실물 세상 신호를 그 물리적 고유성은 유지하며,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위변조가 불가능한 형태로 데이터화하는 신기술이다.

광주시는 KIST와 이번 협력 사업을 통해 인공지능 집적사업 단지 조성을 기반으로 인공지능, 블록체인을 포함한 4차 산업혁명 기반 혁신기술의 연구 및 글로벌 지역인재 양성에 힘을 실을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