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선원 재해보험 가입 안 됐네?"...통합정보시스템으로 한번에 확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애신 기자
입력 2021-07-04 14: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어선원재해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3t 이상의 어선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게 됐다.

해양수산부는 어선원 재해보험 의무가입 대상인 3t 이상 어선의 보험 가입이 누락되지 않도록 어선 등록과 보험가입상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어선통합정보시스템'을 구축했다고 4일 밝혔다.

이는 지방자치단체 어선등록시스템, 해양경찰청 입출항정보 시스템, 수협중앙회 정책보험 가입현황 정보시스템을 연계한 것이다.

서류상 보험에 가입한 선원 수와 실제 승선원 수가 다른 어선도 확인할 수 있어 선원 권리 보호에도 시스템이 활용될 전망이다.

해수부는 시스템 구축을 계기로 이달 5일부터 19일까지 아직 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어선이나 승선원 변경이 필요한 어선에 대해 보험 가입 방법과 미가입에 따른 과태료 처분 등을 안내할 예정이다.

어선원재해보험은 어선소유자가 보험료를 납부하고 선원이 재해를 입으면 보험금을 지급하는 어업 분야의 산업재해보상보험(산재보험)이다.

3t 이상 어선을 소유한 사람은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지만 이 사실을 알지 못해 가입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 상태에서 사고가 발생할 경우 우선 선원에게 보상한 후 가입할 수 있게 돼 있어 선원 입장에서는 별문제가 되지 않는다. 다만 어선 소유주는 미납한 보험료와 선원에게 지급된 보험금의 50%를 부담해야 해 경제적 부담을 지게 된다.

현행법은 3t 이상 선박 소유주가 어선원재해보험에 가입하지 않았다 적발되면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와 보험급여의 50%를 추가로 납부하도록 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