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마이종목]'반도체 대부'가 이끄는 룽신중커 커촹반 IPO 출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중국본부 팀장
입력 2021-06-30 15: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상하이판 나스닥' 상장신청서 제출…35억 위안 조달계획

  • 중국 대표 팹리스업체…'룽신1호' 개발주역 후웨이우 회장

  • 中정부 반도체 산업 육성정책에 성장 기대감 높아

 
※'중국 마이종목'은 주식시장에서 이슈가 되는 중국 종목을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마이'는 중국어로 '사다(買)'와 '팔다(賣)'를 모두 뜻하는 단어입니다. 영어로는 '나(My)'를 뜻하기도 하죠. 이 코너를 통해 아주경제 중국본부에서는 매일 독자들이 중국증시에서 궁금해할 만한 종목을 소개합니다. [편집자 주] 
 

룽신중커[사진=AP연합뉴스]


중국 반도체칩 제조사 룽신중커(龍芯中科, 롱손테크놀로지)가 중국 '상하이판 나스닥'으로 불리는 커촹반(科創板·과학혁신판)에 상장할 계획이다. 최근 미국의 고강도 반도체 제재에 맞서 중국이 자국 반도체 산업과 기술 육성에 속도를 내는 가운데서다. 

중국 증권시보에 따르면 룽신중커는 최근 상하이 중소 벤처기업 전용증시인 커촹반에 기업공개(IPO) 신청서를 제출했으며, 이번 IPO를 통해 모두 35억 위안(약 6100억원) 자금을 조달할 계획이다. 조달한 자금의 약 3분의 2는 고성능 반도체와 그래픽처리장치(GPU) 등 연구개발에 투입되고, 나머지는 회사 운영자금으로 쓰일 예정이다.

2008년 3월 상하이에 설립된 룽신중커는 중국 간판 팹리스(반도체 설계)업체다. 중국과학원과 베이징시 정부가 공동 출자해 설립했다.

전신은 2002년 중국과학원 컴퓨터기술연구소 산하 룽신연구팀으로, 이들은 중국 최초 중국산 중앙처리장치(CPU) '룽신1호'를 개발한 주체다. 당시 룽신1호 개발을 주도했던 '중국 반도체 대부' 후웨이우(胡威武)가 현재 룽신중커 회장을 맡고 있다.

룽신중커는 인텔과 AMD가 장악한 중국 CPU 시장에서 독자적 기술을 보유한 몇 안 되는 중국 토종 팹리스 업체다. 룽신중커 이외에 중국 토종 팹리스 업체로는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 산하 하이실리콘, 톈진 페이텅(天津飛騰) 등을 그나마 꼽을 수 있다. 현재 중국 내 CPU 시장에서 중국 국내기업 점유율은 0.5%도 채 되지 않을 정도로 미미하다.

하지만 최근 중국 정부의 반도체 기술 자립 지원 정책으로 시장 성장 가능성은 클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정부는 2018년부터 관공서, 국유기업 등에서 사용하는 컴퓨터에 중국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탑재를 적극 지원사격하고 있다. 중국 화촹증권은 룽신중커 CPU가 탑재된 PC가 주로 중국 정부부처 및 연구기관, 국유기업에서 사용된다고 전했다.  

룽신중커는 정부 보조금도 받고 있다. 닛케이아시안리뷰(NAR)에 따르면 룽신중커가 지난해 정부로부터 받은 보조금은 2880만 위안으로, 전체 순익의 약 30%를 차지했다. 

지난해 매출과 순익은 각각 10억8200만 위안, 7223만7400위안이었다. 2019년과 비교하면 매출은 두배 넘게 뛰었지만, 순익은 절반 이하로 줄어든 것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