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도 백신국가 지위 얻나’··· 정부, 하반기 임상 3상 총력전 펼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재훈 기자
입력 2021-06-25 14: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강도태 보건복지부 2차관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국산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속도를 낸다.

하반기부터 국내 백신 개발기업의 임상 3상 시험 진입을 지원하고 선구매를 추진한다.

정부는 25일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범정부지원위원회 제10차 회의를 열고 올해 하반기 코로나19 백신 개발 지원 방안과 국내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백신 기술현황·지원방안 등을 협의했다.

정부는 우선 임상 3상에 진입하거나 임상 2상 중간 결과가 도출된 경우 면역원성·안전성·성공가능성·생산능력·접종용이성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선구매를 추진하기로 했다.

그동안 국내 백신 연구 및 개발 기업들은 백신 주권 확립과 K백신 개발 촉진을 위해 정부가 선구매에 나서달라고 요청해왔다.

현재 국내에서는 SK바이오사이언스·유바이오로직스·제넥신·진원생명과학·셀리드 등 5개 백신 개발기업이 하반기부터 단계적으로 임상 3상 진입을 시도한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다음달부터 임상 3상에 돌입하고, 제넥신도 임상 3상 진입을 위한 자금 확보에 나섰다.

정부는 5개 기업이 올해 하반기 임상 3상 진입을 목표로 한 만큼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는 복안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백신 임상지원 예산으로 올해 687억원을 확보했고, 추경을 통해 추가 예산을 투입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국가지정 중앙임상시험심사위원회(중앙 IRB) 운영도 본격화한다.

이 밖에 임상 3상 추진을 위한 검체분석 인프라 등 관련 사전 준비는 올해 상반기 안에 끝내기로 했다. 대규모 임상시험 참여자 모집을 위해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을 중심으로 백신 임상 참여자 모집도 진행 중이다.

아울러 국내 mRNA 백신 기술 확보를 위해 7개 분야 39개 기술 수요에 대한 범부처 협의체도 꾸린다.

여기에 ‘신·변종 감염병 대응 플랫폼 핵심기술개발사업’도 진행한다. 이 사업은 감염병의 확산 예측부터 신속 진단·치료·예방까지 감염병 대응 전주기에 대한 차세대 원천기술 개발을 지원하는 프로젝트다.

강도태 보건복지부 2차관은 “하반기 백신 임상 3상에 대해 범부처 총력 지원을 통해 성과를 조기에 가시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