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보·관세청, 수출 중소기업 전용 다이렉트보험 확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21-06-16 10: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에서 다이렉트보험 이용요건, 절차, 연결링크 안내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유니패스) 다이렉트보험 안내 화면[사진= 무역보험공사 제공]


한국무역보험공사는 관세청과의 협업을 통해 중소기업 전용 비대면 다이렉트보험 이용확대에 나섰다고 16일 밝혔다.

이는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부처가 발표한 '디지털 무역기반 구축방안'의 후속조치다. 지난해 12월 도입된 '다이렉트 무역보험' 이용 활성화를 위해 관세청은 전자통관시스템(유니패스)에서 다이렉트보험 이용 요건과 절차 등을 구체적으로 안내하고 있다.

관세청은 전자통관시스템에서 '다이렉트 단기수출보험'의 접속도 돕는다. 이 상품은 기업이 관세청에 수출신고를 한 직후 보험가입을 신청하면 즉시 가입이 완료된다.

'다이렉트 단기수출보험'은 간단한 클릭 몇 번으로 가입이 가능하고 별도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다. 또한, 지자체와 유관기관으로부터 보험료 지원도 받을 수 있어 비용 부담이 거의 없다는 것도 장점이다.

무역보험공사는 코로나19 팬데믹 지속으로 수출기업이 직면한 수출대금 회수 지연 또는 미결제 위험 해소를 위해 지난해 말 비대면으로 이용 가능한 다이렉트 보험을 출시했다.

양 기관은 다이렉트보험 도입단계에서부터 관세청의 수출 통관 정보를 무역보험 심사에 활용할 수 있도록 협력한 바 있다. 이번 유니패스를 통한 다이렉트보험 활성화 추진으로 협력의 폭을 더욱 넓혔다.

관세청은 앞으로 더 많은 중소수출기업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유니패스와 다이렉트보험을 연계했다. 다이렉트 단기수출보험의 경우 지자체로부터 보험료 지원도 가능하다. 지난해 말 제도 도입 이후 올해 6월 10일까지 다이렉트보험 이용 금액은 총 230억원이다.

이인호 무역보험공사 사장은 "관세청 유니패스 홈페이지를 통해 더욱 많은 중소기업들이 다이렉트보험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중소기업들이 무역보험을 활용해 수출거래에 수반되는 대외위험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해외시장에 적극 진출함으로써, 7개월째 증가중인 우리 수출이 하반기에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무역보험제도를 꾸준히 개선하고 유관기관간 협력도 확대하겠다"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