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사숙고‘ 문체부, ‘이건희 컬렉션’ 미술관 신설 6월 말 발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성민 기자
입력 2021-06-09 10: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향후 전문가 자문단 회의 두 차례 이상 개최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지난 4월 2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고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소장 문화재·미술품 기증과 관련해 설명을 하고 있다. [사진=문체부 제공]


고(故) 이건희 삼성 회장의 기증으로 추진되는 미술관 신설 계획이 6월 말 발표된다. 당초 이달 중순 발표가 논의됐지만, 미술계와 지방자치단체 등의 다양한 의견을 검토하기 위한 시간이 더 필요해진 상황이다. 

문화체육관광부 관계자는 9일 “황희 문체부 장관이 6월 말에 ‘이건희 컬렉션’ 관련 미술관 신설 방침을 발표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문체부는 지난 4월 이 회장 유족 측으로부터 문화재와 미술품 2만3000여점을 기증받은 뒤 미술관 신설을 위한 전담조직(TF)을 만들었다.

또한 별개로 구성한 전문가 자문단에서 나온 미술관 신설에 대한 의견을 다각도로 검토한 후 최종 방침을 확정할 예정이다.

지난 8일까지 한 차례 열린 전문가 자문단 회의는 향후 두 차례 이상 더 개최될 예정이다. 미술관 신설에 대한 공청회나 토론회는 아직 계획되지 않았다. 

미술계 일각에서는 전문가 자문단에 어떤 사람이 어떤 이유로 포함됐는지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만약 공개가 되면 자문 위원이 외부로부터 부담을 느끼게 될 수 있다는 게 문체부의 입장이다.

한편, ‘국립근대미술관을 원하는 사람들의 모임’은 9일 “지난 5~8일 미술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이건희 컬렉션 활용방안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고 발표했다.

총 200명에게 설문을 발송했으며, 이 중 148명이 응답했다. 응답자 중 78.4%(116명)가 ‘이건희 컬렉션’ 활용 방안으로 ‘국립현대미술관 근대미술품과 합해 국립근대미술관 건립’을 꼽았다. 이어 ‘국립중앙박물관과 국립현대미술관이 소장·관리’(14.9%·22명), ‘장르와 시대를 모두 포함한 이건희 전시관 설립’(11.5%·17명)이 뒤를 이었다.

또한 별도로 전체 기증 문화재 예술품을 모은 이건희 전시관을 건립할 경우 예상되는 문제점에 대해 복수 답변을 한 결과 ‘국립중앙박물관과 국립현대미술관에 나누어 기증한 기증자의 뜻에 반하는 일이다’라는 답변이 48.3%(69명)로 가장 많았다.

이어 ‘건립장소선정의 어려움’을 40.8%(58명)가 지적했다. ‘유형별, 시대별로 분류해야 하는 박물관학(Museology)에 반한다’는 의견이 35%(50명)에 달했고, ‘기증문화재 예술품의 재질과 연대의 차이로 보존관리에 어려움이 많을 것’을 우려하는 응답이 33.6%(48명) 나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