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6·18쇼핑데이 관전포인트 셋 "더 특별하게, 빠르게, 디지털위안화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곽예지 기자
입력 2021-06-03 15: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징둥닷컴·티몰, '궈차오'·'뉴페이스' 중심 마케팅

  • 징시vs타오터 각축... 신선식품 직배송 판매 주목

  • "소비촉진할까" 140억원어치 디지털위안화 뿌려

중국 상반기 최대 쇼핑 축제인 ‘6·18 쇼핑데이’의 열기가 뜨겁다. 새로운 마케팅 전략으로 무장한 주요 전자상거래 업체들이 치열한 판매 경쟁을 펼치는 가운데,  징둥과 알리바바의 신선식품 전자상거래 플랫폼 간 양자 대결도 주목됐다. 140억원어치 디지털위안화도 뿌려져 쇼핑축제의 열기를 돋웠다.

◆징둥닷컴·티몰, '궈차오'·'뉴페이스' 중심 마케팅

6·18쇼핑데이는 중국 2대 전자상거래 기업인 징둥(京東)그룹 창립일인 6월 18일 전후로 열리는 징둥의 최대 쇼핑 행사다. 알리바바가 매년 11월 11일 개최하는 '광군제(光棍節·싱글데이)'와 함께 중국 대표 쇼핑 행사로 꼽힌다.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생 이후 두 번째 열린 쇼핑 행사인 데다, 당국의 규제 속에 개최된 만큼 예년에 비해 더 뜨거운 분위기가 느껴지고 있다. 특히 예년보다 훨씬 앞당긴 6월 1일부터 시작해 업체들 간 경쟁이 유난히 치열하다는 평가다. 

3일 중국 매일경제신문에 따르면 6·18쇼핑데이 첫날인 지난 1일 각 전자상거래 업체들은 소비자 마음을 사로잡을 만한 마케팅 전략을 쏟아냈다.

구체적으로 징둥닷컴은 ‘궈차오(國潮·중국인들의 애국 소비)’ 마케팅을 펼치며 판매 유치에 나섰다. 이 가운데 최근 젊은층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자국산 스포츠 브랜드 제품을 전면에 내세워 판매한 전략은 주효했다. 이들 브랜드의 1~2일까지 전체 거래액은 전월에 비해 4배로 폭증했다. 특히 증가폭이 가장 높은 상위 3개 브랜드는 리닝(李甯), 안타(安踏), 361도(361°)다.

징둥과 알리바바의 티몰은 올해 ‘뉴페이스’에도 주목했다. 올해 대거 입점 된 신규 브랜드 제품 판매를 늘리려는 마케팅 전략을 펼친 셈이다. 이에 따라 징둥은 1000개 이상의 신제품에 대한 적극적인 판매에 나섰고, 이틀간 이들의 판매량은 전달에 비해 갑절 이상 늘었다. 또 이 중 100개 제품의 매출은 이미 1억 위안을 넘어섰다.

쑤닝은 올해 6·18 쇼핑 행사에 처음으로 '블라인드 박스(랜덤박스)' 라이브 방송을 선보였다. 블라인드 박스는 안에 무엇이 들어있는지 알 수 없게 포장된 박스로, 최근 중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마케팅 트렌드다. 또 쑤닝은 이번 행사의 ‘캐치프레이즈’로 ‘공감소비’를 내걸고 소비자들을 이끌어낼 감성 마케팅도 선보였다.

◆징시vs타오터 각축... 신선식품 직배송 판매 주목 

징둥의 신선식품 공동구매 플랫폼 징시(京喜)와 알리바바의 타오터(淘特)의 직배송 대결도 주목된다. 올해 6·18행사에서는 유독 농산물의 판매가 인기를 끌고 있는데, 산지 직배송 서비스가 도입됐기 때문이다. 

징시는 "이번 행사에서 농산물 판매 흥행을 위해 라이브 방송 체계를 준비했다"며 "이들의 산지 직배송 시스템을 통해 신선한 제품을 소비자들이 바로 만나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징시는 1일 0시 행사 시작 10분만에 공산품 및 농산물의 주문량이 전년 동기 대비 4배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다.

타오터도 6·18행사를 위해 옌타이산 체리, 하이난산 리치 등 약 2만t의 지역별 농산물 직배송 서비스를 지원하기로 했다. 

◆"소비촉진할까" 140억원어치 디지털위안화 뿌려

베이징시는 5일 4000만 위안 디지털위안화를 주민 20만명에게 추첨방식으로 지급하기로 했다. 


중국 일부 지방정부에서 디지털위안화를 주민들에게 지급해 소비를 촉진한 것도 눈 여겨볼 만하다. 베이징과 후난성 창사에서 6·18쇼핑데이를 맞이해 뿌려지는 디지털위안화만 모두 8000만 위안(약 140억원)어치다. 

창사는 지난달 31일 4000만 위안어치 디지털위안화를 30만명 주민에게 나눠줘 오는 15일까지 디지털위안화를 결제 가능한 상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특히 디지털위안화 사용처를 특정 도시로 국한되지 않고 중국 전역의 디지털위안화 결제 시험 도시 10곳으로 확대한 게 특징이다. 사실상 디지털위안화 사용 범위를 전국으로 확대하는 것을 실험하는 셈이다. 

수도 베이징도 5일부터 주민 20만명을 추첨해 인당 200위안씩 모두 4000만 위안 디지털위안화 봉투를 뿌린다. 베이징 시내 2000개 지정 식당,호텔, 관광지, 쇼핑센터, 대중교통 등에서 11일부터 20일까지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다.

베이징은 동계올림픽 개최를 1년 앞둔 지난 2월에 이어 두 번째로 디지털위안화 테스트를 진행하는 것이다. 이는 베이징을 국제소비중심 도시로 조성하기 위한 혁신적 실험이자, 동계올림픽 디지털위안화 결제환경을 구축하기 위함이라고 당국은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