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올림픽 개최 가능한가…일본, 28일 긴급사태 선언 연장 결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21-05-27 17: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8일 긴급사태 선언 기한 3주 연장 발표 예정

  • 도쿄올림픽 개최 철회 목소리 한층 거세질 듯

  • IOC "스가 총리 취소 요청해도 올림픽 열린다"

일본 도쿄하계올림픽 개최를 반대하는 여론의 주장이 한층 거세졌다. 일본 정부 내에서도 '올림픽 취소' 목소리가 등장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하지만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측은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올림픽 취소를 요청해도 개최를 강행한다는 입장을 내세우고 있다.
 

지난 18일 도쿄올림픽 개최 반대 시위가 벌어진 도쿄의 일본올림픽조직위원회 본부 앞 올림픽 조형물 앞에서 경비원이 경계를 서고 있는 모습. [사진=AFP·연합뉴스]


27일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이하 닛케이)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스가 총리는 28일 도쿄도 등 9개 광역지방자치단체에 발령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긴급사태 선언 기한 3주 연장 조치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스가 총리는 이날 저녁 다무라 노리히사(田村憲久) 후생노동상 등 관계 각료들과 긴급사태 선언 재연장 방침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긴급사태 선언 기한이 연장되면 도쿄올림픽 개최 취소 요구가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최근 미국 국무부의 일본 여행금지 권고 결정으로 일본 내에선 도쿄올림픽 개최를 재연기하거나 개최를 포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곳곳에서 터져 나왔다. TBS뉴스는 "(비상사태) 선언 연장은 개막까지 2개월가량 남은 도쿄올림픽 준비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고 지적했다.

도쿄올림픽 협력사(스폰서)인 일본 기업 71곳 중 6곳만 올림픽 개최 찬성에 손을 든 것도 현재 일본에 퍼진 '올림픽 개최 반대' 분위기를 보여준다.

일본 주간지 '슈칸 포스트'는 최근 일본의 71개 도쿄올림픽 스폰서 기업을 올림픽 개최 찬반을 묻는 설문조사를 진행했고, 이날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올림픽 찬성에 표를 던진 기업은 ANA홀딩스, 동일본여객철도, 도쿄메트로, 아스제약, 야마토하우스공업, EF 등 6곳으로, 전체의 8.5%에 불과했다.

이외 65개 기업은 '답하지 않겠다', '모르겠다' 등 직답을 피하거나 무응답으로 대응했다. 이는 도쿄올림픽 개최를 철회해야 한다는 일본 여론의 분위기를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기자회견 중인 이즈미 켄타(泉健太) 일본 입헌민주당 회장. [사진=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 누리집 갈무리]


도쿄올림픽 개최를 포기해야 한다는 주장은 일본 정치권에서도 제기됐다. 이즈미 켄타(泉健太) 입헌민주당 회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 사태가 가라앉지 않는 상황에서 도쿄올림픽(개최)을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즈미 회장은 "지금 일본의 (코로나19) 상황은 도쿄올림픽을 중단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IOC 측의 올림픽 개최 감행 움직임에 날을 세웠다.

딕 파운드 IOC 위원은 일본 주간지 '슈칸분슌(週刊文春)'이 전날 발매한 최신호 인터뷰에서 "만일 스가 총리가 (올림픽 개최) 중지를 요청한다고 해도 그것은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의견에 불과하다"며 "(올림픽) 대회는 열린다"고 말했다.

파운드 위원은 올림픽 개최 중지 기준에 대한 질문엔 직답을 피하며 "중요한 것은 올림픽 개최를 전제로 허용할 수 없는 위험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라면서도 "과학적으로 모든 상황을 통제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일본 국민의 대부분이 (올림픽) 개최에 부정적인 것은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올림픽을 개최해도) 추가 위험이 없다는 과학적인 증거가 있는데 왜 그걸 무시하느냐"라고 반문했다고 슈칸분슌은 전했다.

파운드 위원은 "(일본 국민이) 무조건 (올림픽 개최가) 싫다고 하는 것 같다"면서 막상 올림픽이 열리면 일본 국민도 반드시 성공을 반길 것이라는 의견을 내놨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