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링컨 "북한이 발걸음 뗀다면, 미국도 이에 맞춰 외교 관계 개선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지현 기자
입력 2021-05-24 10: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한미 정상회담에서 싱가포르 선언과 판문점 선언을 모두 인정한 조 바이든 행정부가 북한의 호응을 기다리고 있다는 메시지를 던졌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북한과 적극적으로 외교 관계를 맺겠다는 뜻을 밝혔다.

23일(현지시간) 블링컨 장관은 ABC와의 대담에서 "우리(미국)는 (북한과) 외교 관계를 맺을 준비가 됐으며, 질문은 북한도 역시 그러한지 여부"라면서 "공은 이제 북한의 편으로 넘어가있다(The ball’s in their court)"고 밝혔다.

이날 ABC 디스위크에 출연한 블링컨 장관은 현재 미국 외교가의 최대 쟁점으로 꼽히는 △이스라엘-팔레스타인(하마스) 휴전 협정 △이란 핵협정(JCPOA) 복귀 △북한과 한바도 비핵화 문제 등에 대해 견해를 밝혔다.
 
        [출처=유튜브/ABC]


ABC 디스위크 진행자인 조지 스테퍼노풀로스는 블링컨 장관에게 지난 21일 한미 정상회담에서 양국 정상이 북한과의 외교 대화 의사를 밝힌 것에 대해 "현재 북한은 약 45개의 핵무기를 보유한 것으로 추정되는데, 미국이 북한을 핵무기 보유국으로 받아들이고 '핵 보유국' 북한과 함께 사는 법을 배워야 하는가?"라고 질문했다.

이에 블링컨 장관은 "우리(미국)는 그렇게 하지 않을 것이며, 그렇게 해서도 안된다"며 이를 부정하면서도 "솔직하게 말하자면 이는 어려운 문제"라고 대답했다.

그는 이어 "공화당과 민주당은 모두 앞선 미국 행정부에서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했지만 아무도 완전한 성공을 거두진 못했다"면서 "우리는 기본적으로 아무것도 하지 않기도 했고(버락 오바마 전 행정부의 전략적 인내, 전무 대 전무·nothing for nothing) 모든 것을 얻어보려고 시도(도널드 트럼프 전 행정부의 북미 회담, 전부 대 전부·everything for everything)도 해봤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북한의 핵 개발 시도는 더욱 발전하고 위험해졌다"고 평가했다.

이후 블링컨 장관은 바이든 행정부의 대북 정책에 대해서 "이전 행정부의 대북 대응을 모두 살펴 본 후 한국과 일본을 시작으로 동맹·협력국들과 긴밀히 협의했다"면서 "바이든 대통령이 결정한 것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목표를 향해 진전을 이루기 위한 '신중하고 조정된 접근 방식'으로 '북한과 외교적인 관계'를 맺는 일"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그는 "이 문제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한 번의 커다란 거래(a grand bargain)'는 없다"면서 "북한이 명확한 발걸음을 뗀다면 외교 과정 역시 명확하게 조정할 것이며, 이와 같은 방식에 따라 앞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북한은 국제연합(UN·유엔)이 금지한 활동을 계속 범함으로써 제재가 이어지는 상황에서도 우리(미국)는 (북한과) 외교 관계를 추구하겠다는 뜻을 분명하게 밝혔다" 덧붙였다.

이외에도 블링컨 장관은 이팔 휴전 협정 과정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단호하지만 조용한 방식'을 통해 폭력 상황을 최대한 빨리 종식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면서 이후의 조치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양측이 모두 고통을 끝내고 삶을 재건해야 한다는 데 '서로 뜻이 같다'는 지점에서 출발하는 인도주의적 접근에서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바이든 행정부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국가 모두를 인정하는 '두 국가 해법'에 전념하고 있다"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팔레스타인 주민들이 존엄성을 인정받고 재건을 통해 삶의 희망을 되찾아야 (시위와 무력 충돌 사태) 재발을 막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블링컨 장관은 이란 핵협정 복귀 문제에 대해서는 이란의 비핵화와 핵협정 재체결이 명확한 목표지만, 아직까진 이란의 의지를 확인하지 못했다면서 향후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리는 5차 회담에서 논의를 이어갈 것이라고도 설명했다.
 

23일(현지시간) ABC 디스위크에 출연한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사진=유튜브·ABC]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