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옛 건군절 25일에 SLBM 도발?...합참 "예의주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래 기자
입력 2021-04-21 13: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북한, SLBM 시험발사 준비 정황 포착"

  • 김일성 업적 재조명…美 압박목적 추정

4월 19일에 촬영된 북한 남포 조선소 위성사진. [사진=CSIS]


북한 남포 해군조선소에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시험 발사를 준비하는 정황이 포착됐다.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가 옛 건군절이자 조선인민혁명군 창건일인 오는 25일을 앞두고 무력 도발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다는 분석이다.

21일 문성묵 한국국가전략연구소 통일전략센터장은 아주경제에 "김정은이 의미가 퇴색한 옛 건군절 의미 되새기에 나선 것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SLBM 시험 발사를 감행한다면, 할아버지인 김일성의 항일무장투쟁 업적과 정신을 재강조하면서 군부를 결집하는 동시에 미국을 압박하기 위한 행보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총비서는 지난 2018년부터 기존 건군절(1932년 4월 25일)을 '조선인민혁명군 창건일'로 바꿨다. 대신 2월 8일을 건군절로 변경했다.

그런데 돌연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는 2020년 5월 20일 '김일성 주석 항일무장투쟁 업적과 정신을 재강조한다'며 4월 25일을 공휴일로 재지정했다. 정규군 창립일을 건군절로 지정하자 김일성이 항일 투쟁을 한다며 노동자·농민·청년학생들을 모아 만든 조선인민혁명군에 대한 의미가 퇴색했기 때문이다.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산하 북한 전문사이트 '분단을 넘어(Beyond Parallel)'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 13~19일 SLBM 시험 발사용 바지선 중앙부에 있는 원통형 물체에 대한 작업을 했다. 작업이 이뤄진 곳이 시험 발사 전 미사일 발사관이 장착되는 장소라는 게 CSIS 설명이다.

CSIS는 해당 활동을 △연구소·설계국·공장 지원을 위한 SLBM 시험 준비와 기존 SLBM 시스템 개선, 새로운 SLBM 시스템 설계 연장 수리 △바지선·운영 시스템 개선 또는 조정 △운영요원 훈련 등으로 추정했다.

이미 북한은 지난 10일 함경남도 신포조선소에서 SLBM 시험용 바지선에 설치된 미사일 발사관을 교체·수리하는 듯한 모습을 보였다. 지난 14일에는 해당 바지선이 신포조선소 제조창 인근 부두에 댔다가 제자리로 돌아가기도 했다. 이런 사실은 미국 북한전문매체 38노스가 공개한 민간 위성사진에 고스란히 찍혔다.

군은 북한 신포조선소 SLBM 시험용 바지선 움직임에 대해 '북한 측 전략적 속임수 또는 가짜정보 작전' 가능성에 무게를 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날 남포 해군조선소에서 또다시 SLBM 시험용 바지선의 수상한 움직임이 포착되면서, 군은 동향 파악에 주력하고 있다.

합동참모본부 관계자는 "한·미 정보자산을 동원해 남포 해군조선소 상황을 예의주시 중"이라며 "추가로 설명할 사안은 없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