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차관 "금리 상승 우려에 글로벌 금융시장 발작 가능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다현 기자
입력 2021-04-20 08: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가계·기업 부채 부담 면밀히 살필 것"

 

이억원 기재부 1차관이 20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제공]


이억원 기획재정부 제1차관이 "글로벌 금융시장이 상당 기간 저물가·저금리에 적응된 상황인 만큼 물가 및 금리 상승에 대한 우려가 크게 불거질 경우 시장이 발작적 반응을 일으킬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고 우려했다.

이 차관은 20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주재하고 "세계 경제는 백신보급과 미국 등 주요국의 추가 경기부양책에 힘입어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나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는 리스크가 상존하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선진국에 신흥국의 경기회복이 더뎌지는 불균등 회복(divergent recovery) 양상이 관찰되고 있어 신흥국으로부터의 자금유출 압력이 확대되며, 금융시장에 부정적 여파를 가져올 가능성에도 유의해야 한다"고 짚었다.

이와 함께 미국과 중국의 갈등, 중동지역의 긴장감 고조 등 지정학적 리스크가 가져올 충격도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국내 경제에 대해서는 세계 경제 회복에 힘입어 수출과 투자를 중심으로 개선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 차관은 "수출은 반도체·석유화학 등 주력품목 호조세 등에 힘입어 5개월 연속 증가하고 있으며, 투자 역시 IT부문 중심의 글로벌 제조업 경기 호조, 기업 심리 개선 등으로 빠르게 회복 중"이라며 "내수는 3월 소비자심리지수(CSI)가 14개월 만에 100을 상회하는 등 회복의 기미가 나타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내 금융시장 역시 양호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 차관은 그러나 "금리 상승이 가져올 수 있는 가계·기업의 부채부담 상승, 원자재 가격상승에 따른 기업부담 증가, 선진국과 신흥국 간의 불균등 회복이 가져올 수 있는 부정적 파급효과 등 국제금융시장의 불안요인이 가져올 파생적 영향들을 세심하게 살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금리 상승이 가져올 수 있는 가계와 기업의 부채부담을 면밀히 분석하고 취약부문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서민금융 공급 확대, 신용등급 하락 기업에 대한 대출 영향 최소화 등을 착실히 추진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어 "원자재 가격 상승에 대응해 식용옥수수에 대한 긴급 할당관세를 0%로 연말까지 한시 적용하고 비철금속 비출물량도 할인 방출하겠다"며 "신흥국 위험 확대와 자본유출 압력 등이 우리 경제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선제적으로 점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