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양상철 경기서부지사장, "안전투자혁신 공감대 형성에 주력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산) 박재천 기자
입력 2021-04-13 15: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노후시설 등 안전사각지대, 드론 등 첨단기기 활용 통해 모니터링 체계 구축

사진=양상철 안전보건공단 경기서부지사장

"안전을 지키는 일은 우리 모두에게 중요합니다. 중대재해처벌법 조기안착을 위한 패트롤 현장점검과 안전투자혁신 사업 집중을 통한 공감대 형성에 주력할 생각입니다"

양상철 경기서부지사장은 전남대 화학공학과를 졸업하고 1991년 한국산업안전공단에 입사, 2015년 1월 중대산업사고예방팀장, 2019년 1월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전문기술실장, 2020년 1월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중대산업사고예방실장 등 전문기술부서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다.

현재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경기서부지사장을 맡고 있으며, 2017년 산재예방유공으로 고용노동부장관 표창도 수상했다.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중대산업사고예방실장을 엮임하는 등 산재예방전문가로 평가받고 있는 양상철 경기서부지사장을 만나 안전과 직결된 주요사업 추진계획을 들어봤다.

◆ 지난 1월 산재예방을 위한 국민의 관심고조와 제도 마련 요구로 중대재해처벌법이 제정됐다. 국내 안전보건을 책임지고 있는 기관으로서 어떻게 대처하고 있나.

내년 1월 중대재해처벌법 본격 시행을 앞두고, 정부의 안전보건 정책 추진이 급물살을 타면서 공단의 산재 예방사업 현장 작동성 확대에 대한 사회적 요구 분위기도 더욱 고조되고 있다. 오는 '2022년까지 산재사망사고 절반 줄이기'라는 국정 과제의 성공적 목표 달성과 중대재해처벌법의 조기안착을 위해 사업장에서의 산재예방 패러다임의 조속한 전환을 추진 중이며, 이러한 중차대한 시기 공단은 산재예방을 위해 패트롤 현장점검과 안전투자 혁신사업에 역점을 두고 있다.

패트롤 현장점검은 건설현장을 중심으로 추락, 끼임 등 중대재해 위험요인을 근절하기 위해 중소규모 건설현장과 사업장을 불시에 방문해 추락위험 방지조치, 끼임위험 방지조치, 필수 안전보호구 착용 등 ‘3대 안전조치’ 준수 여부를 점검하는 사업이다.

또 안전투자 혁신사업은 올해 처음 실시되는 중장기 사업으로, 연식이 오래된 뿌리산업의 근원적 안전체질 개선이 주요 목적이다. 사업 대상은 중소규모 사업장으로, 안전 설비 투자를 지원해 위험한 기계·기구를 교체하고 노후 공정을 개선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 경기서부지사는 안산·안양 등 경기서부지역 7개 시의 산업안전보건을 책임지고 있는데 현재 담당지역 산업현장 상황은. 

경기서부지사는 관내 사업장 수가 13만여 개소로 공단의 전국 27개 일선기관 중 6번째로 사업장수가 많다. 관할 지역 특성상 제조업이 밀집돼 있어, 전체 약 50%가 건설업에서 발생하는 전국 산재 사고사망 발생 추이와는 다르게 경기서부지사 관내는 제조, 건설, 서비스업의 사고사망자 점유율이 서로 비슷하게 나타나고 있다.

지난 10년간 관내 근로자 사고사망자는 43명에서 30명으로 30% 이상 감소했으나 최근 과천·광명·안양지역 재건축 현장과 수도권 서남부지역의 S.O.C.(신안산선) 건설공사 등 대규모 건설현장 확대에 따른 재해 위험이 증가하고 있다. 또 건설업의 핵심 위험요인인 추락 사망뿐만 아니라 운반 중인 중량물에 맞거나, 타설 중 무너진 콘크리트에 깔려 사망하는 등의 중대재해도 빈발하고 있는 실정이다.

제조업의 경우, 사고사망자는 지속적으로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으나, 관내 제조업의 61.5%(19,600개소)가 소재한 국내 최대 산업단지인 반월·시화 스마트허브에서 여전히 기계설비 끼임, 공장 지붕 보수·철거 작업 중 추락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특히, 가동된 지 30년 이상 된 노후 화학공장이 증가하면서 덩달아 사고위험도 함께 증가해 화학사고 예방을 위한 선제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본다.

◆ 급변하는 산업안전 환경 속 올해 경기서부지사 지사장으로 부임해 각오가 남다를 것 같다. 경기서부지사 산업재해 특성을 반영한 차별화 전략이 있다면.

차별화 전략은 크게 두 가지다. 첫째, 전국 사고사망자 수의 50%를 차지하는 건설업종 집중관리를 위해 전담부서 기능과 인력을 보강하고, 공단의 대표 사업인 패트롤 현장점검에 실시간 사고 정보를 활용한 '1+3' 기동 패트롤 방식을 도입, 타 일선기관과는 차별을 뒀다. 「1+3」이란 사고가 발생한 사업장(1개소)과 함께 인근 동종 사업장(3개소)을 병행 점검하는 방식으로서, 사고현장 즉시 점검을 통한 입소문 전략으로, 법 준수 분위기 확산에 지사의 상반기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둘째, 패트롤 사업의 효과를 확대하기 위한 도구로 드론을 활용, 지붕 작업 중 추락·중량물 운반 사망사고 위험 현장 등 자칫 소홀해질 수 있는 안전 사각지대에 상시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 중에 있으며, 현재 시범 운영을 통해 효과성도 일부 확인되고 있다.

특히 대규모 건설현장 외 공장 밀집지역의 공장지붕 수리·보수 현장, 선라이트 설치 지붕, 태양광 패널 설치 현장과 관내 산재된 대형 축사 등에 대해 집중점검을 펼치되, 이전·건축물 보수가 활발해 지는 3월부터 반월산업단지를 시작으로 위험구역을 선정해 시범 운영하는 등 지붕 보수 작업이 몰리는 태풍(7월~9월) 시기에 앞서 대상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 위드 코로나(With CORONA) 시대 기존의 산재예방사업에 일어난 변화와 코로나 대응 사업이 있다면.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공단 사업의 추진 방식에도 변화가 생겼다. 산재예방 교육은 대면·집합 방식에서 비대면·화상교육 방식으로 바뀌었다. 우리 지사의 드론을 활용한 취약현장 발굴·잠재위험 관리 사업도 비대면 방식의 일환이다.
산업현장에서 코로나 팬데믹은 우리 사회에 배달시장의 성장을 가속화시켰고, 재활용품의 사용과 배출량 급증으로 이어졌는데 이는 곧바로 관련 업계 종사자의 산업재해 발생 증가를 초래하고 있다.

우리 공단은 정부 정책에 부응해 필수노동자(배달종사자, 환경미화원) 보호 사업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 배달대행 업체의 산업안전보건법 준수 실태를 점검하고, 환경미화업체 중 근로환경이 열악한 관내 지자체별 폐기물 수집·운반 위탁수행 사업장 안전조치 이행 여부에 대한 점검도 확대할 계획이다.

◆ 다가올 미래의 안전한 일터를 위해 국민과 사업장에 당부할 말이 있다면.

아직까지 산업현장에서는 생산과 안전 활동에 대해 우선순위 보다는 균형의 문제로 보는 인식과 시각이 부족하다고 판단된다. 생산 확대에 따른 안전 비중의 확대, 위험의 고도화에 따라 안전방식도 고도화되는 균형원리를 바탕으로 한 책임경영이 가장 필요한 시기가 아닐까 한다. 최근 ESG (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경영이 화두인 것처럼 우리 사회도 ‘안전제일’이라는 슬로건에서 더 나아가 생산 활동의 흐름에 따라 안전보건관리체계를 동기화하는 노력이 절실하다는 판단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