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모바일 사업 철수...이통업계 “소비자 선택권 제한” 우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차현아·신승훈 기자
입력 2021-04-05 18: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통사, '중고폰 보상 프로그램' 대책 마련 고심

  • "고객 선택권 줄어...소비 심리 위축될 수도"

LG전자가 5일 모바일 사업을 종료하기로 최종적으로 결정했다. [사진=연합뉴스]

LG전자가 모바일 사업 철수를 공식 결정한 가운데 이동통신 업계는 단말시장 변화에 주목하고 있다. 삼성전자가 유일한 국내 단말기 사업자로 남게 되면서 업계에서는 시장 경쟁 약화를 우려하고 있다. 결국 소비자의 선택권이 침해될 수 있다는 얘기다.

5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이동통신3사는 LG전자의 모바일 사업 철수 공식 발표 후 LG전자 단말기 ‘중고폰 보상 프로그램’ 대책 마련에 고심 중이다.

중고폰 가격보장 프로그램은 소비자가 24개월 사용한 스마트폰을 반납하고 같은 제조사의 프리미엄 단말기로 최대 50% 저렴하게 변경할 수 있는 제도다. 업계에서는 LG전자 단말기를 구매한 고객에게는 LG전자가 아닌 타 제조사 단말기를 제공하는 방식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한다.

업계에서는 LG전자가 모바일 사업을 공식 중단한 후 단말기 시장은 물론 통신장비 등 관련 산업계까지 미칠 악영향을 우려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LG전자의 국내 스마트폰 시장점유율은 13% 수준이다. 삼성전자(65%)나 애플(20%)보다 점유율 규모는 작지만, 여전히 충성고객도 적지 않다.

업계에서는 LG전자가 사업을 철수하면 LG전자 단말기를 구매하던 소비자가 삼성전자나 애플 제품을 선택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AS에 민감한 국내 시장 특성상 삼성전자와 애플 이외에 샤오미나 화웨이 등 중국 제조사 단말기 수요가 미미해서다.

한 통신업계 관계자는 “결국 삼성전자나 애플 두 개 제조사가 우리나라 시장을 거의 다 차지하게 될 것”이라며 “경쟁이 줄어들어 단말기 가격이 올라가 결국 소비자 후생이 저해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삼성전자가 채워주지 못한, LG전자가 채워줬던 소비자 수요도 적지만 분명 있었는데 그 부분에 공백이 생기는 것”이라며 “고객 선택권이 줄어들어 소비 심리도 위축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통업계는 이번 LG전자의 모바일 사업부 철수가 단말기 제조사들의 협상력 강화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단말기 수급계약을 맺거나 프로모션을 진행할 때 삼성전자와 애플의 협상력이 커지고, 이들이 적극적으로 판매 프로모션에 나서지 않게 되면서 소비자에게 피해가 돌아올 수 있다는 것이다.

현재 정부가 추진 중인 단말기유통법(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 개정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정부는 제조사와 이통사가 지원하는 보조금을 각각 분리하는 이른바 ‘분리공시제’를 추진 중이다. 이통사와 제조사의 지원금 규모를 구분하면 출고가 인하를 유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신민수 한양대 교수는 “장려금을 지급하지 않는 애플을 빼면 사실상 분리공시제는 삼성전자만 해당하는 제도가 될 수 있다”며 “단통법은 기본적으로 통신 단말시장에 경쟁이 있어야 의미가 있는 법이므로 법안 개정 동력이 떨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