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재보선 D-1] 與든 野든 패배 땐 후폭풍…정국 향배 시나리오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재희 기자
입력 2021-04-06 03: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민주당 승리 시 '정권재창출' 모멘텀

  • 국민의힘 승리 시 '범야권 통합' 완성

 

박영선 더불어민주당·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 [사진=연합뉴스]


4‧7 재‧보궐선거가 하루 앞으로 다가오면서 여야의 긴장감도 커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든, 국민의힘이든 패배하는 쪽은 치명상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5일 정치권에 따르면 포스트 재·보선 정국의 향배는 핵심 격전지인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결과에 따라 희비가 갈릴 것으로 보인다.

열세를 보였던 민주당이 서울‧부산시장 선거에서 승리할 경우 확실한 분위기 반전을 꾀할 것으로 예상된다. 거대여당의 건재함을 과시하는 것은 물론, 내년에 치러지는 대선에서도 승리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정권 재창출'을 기대할 수 있다는 얘기다.

상임 선거대책위원장을 맡은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의 입지가 되살아나고, 여권 주류인 친문(친문재인)계를 비롯해 정세균 국무총리 등 '제3후보'도 대선에 뛰어들기가 한층 수월해진다.

반대로 국민의힘이 예상 밖 패배를 당한다면, 제1야당의 해체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재·보선 이후 임기가 끝나는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마저 당을 떠나게 되면, 구심점을 잃으면서 회복이 불가능한 상태가 될 수 있다.

국민의힘이 서울과 부산에서 압승을 거둔다면, 차기 대선까지 정권 심판론을 끌고 갈 동력을 마련할 수 있다.

특히 국민의힘이 국민의당과 제3세력의 구심점 역할을 하면서 야권 통합을 꾀할 것으로 보인다. 이 과정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도 '제3지대를 통한 정계개편'과 '제1야당 편입' 사이에서 양자택일을 강요받을 가능성이 크다. 실제로 국민의힘은 재·보선 승리 후 ‘선 통합 후 전당대회’를 계획하고 있다.

위기 때마다 거론됐던 김종인 위원장의 재신임 논란도 불식될 수 있다. 호남과 중도‧진보로의 외연 확장 전략이 성공함에 따라 '김종인 재추대론'이 힘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 경우 김무성 전 의원이나 홍준표 무소속 의원 등 차기 당·대권을 노리던 구주류 세력은 힘을 잃는다. 

반대로 민주당은 거센 책임론과 정권교체 위기에 직면하게 된다. 이번 패배가 부동산 정책 실패, 내로남불 등에 따른 성난 민심이 결정적이었던 만큼 지도부 총사퇴를 비롯한 전면 쇄신론을 넘어 '비대위 출범론'까지 튀어나올 수도 있다. 문재인 정부의 레임덕 역시 가속화될 수밖에 없다.

한편 선거가 막바지에 이르면서 여야의 네거티브 공방은 최고조에 달했다. 민주당은 오세훈 후보의 내곡동 땅 의혹을 집중적으로 공격하며, 이날 오 후보를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검찰에 추가 고발했다.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에 대해서도 검찰에 수사를 의뢰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행보를 네거티브라고 규정하며 "성폭력 후계자가 시장이 돼선 안 된다", "생태탕이 아닌 생떼탕이다. 코미디"라며 민주당을 비난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