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대학생 취업 선호도 2위 '화웨이'…1위는 어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베이징=이재호 특파원
입력 2021-03-30 15: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바이트댄스 등 빅테크 상위권 싹쓸이

  • 발전 가능성, 창의적인 기업문화 선호

  • 아이플라이텍·콰이서우 등 신흥 강호

  • 中정부 빅테크 때리기에도 호감 여전

바이트댄스 본사 전경. [사진=바이두 ]


바이트댄스 등 대형 정보기술(IT) 기업들이 중국 내 취업 선호도 조사 상위권을 독식했다.

당국의 빅테크 규제에도 불구하고 향후 발전 가능성과 창의적인 기업 문화 등이 젊은층의 지지를 얻고 있다는 분석이다.

30일 중국청년보가 대학생 586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틱톡의 모회사인 바이트댄스가 '가장 취업하고 싶은 기업' 1위에 올랐다.

화웨이와 알리바바는 각각 2~3위를 기록했다. 업종별로는 1위가 인터넷 분야였고 이어 금융, 교육 등의 순이었다.

응답자들은 취업할 기업을 고를 때 회사의 발전 가능성(60.91%)을 최우선으로 고려했다.

개인의 성장 속도(50.58%), 업무 분위기 및 인간 관계(45.54%), 탄력적인 근무 시간과 자유롭고 인격적인 관리 시스템(34.46%) 등이 뒤를 이었다.

임금 수준이나 승진보다 기업이 가진 경쟁력에 더 주목한다는 의미다.

지난해 11월부터 4개월간 바이트댄스에서 인턴 엔지니어로 근무한 자오이징(趙亦敬)씨는 "내부적으로 개최되는 '성토 대회'에 깜짝 놀랐다"며 "문제를 숨기지 않고 직시할 뿐 아니라 유머러스한 방식으로 드러내는 것에 호감을 느꼈다"고 소회를 전했다.

또 다른 응답자는 "급여 외에도 젊은 기업에서 자유롭고 개방적인 분위기에서 일을 하고 싶다"며 "바이트댄스와 같은 기업에서는 뭔가 큰 일을 벌일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실제 이번 조사에서 '가장 창의적인 기업'을 묻는 질문에 바이트댄스를 포함해 주요 IT 기업들이 10위권을 싹쓸이했다.

스타트업에 가까운 인공지능(AI) 전문기업 아이플라이텍이 8위, 온라인 플랫폼 업계의 신흥 강자 콰이서우는 10위에 올랐다.

신흥 직업 중에서도 인터넷 관련 분야가 인기를 끌고 있다.

이번 조사에서는 온라인 교육 교사가 53.29%로 가장 많은 관심을 받았고 동영상·생방송 플랫폼 운영(51.30%), 온라인 미디어 운영(43.36%), 빅데이터 분석가(35.11%), AI 엔지니어(31.36%) 등이 5위권에 포함됐다.

한 업계 관계자는 "최근 중국 정부가 알리바바 등 빅테크 때리기에 나서고 있지만 젊은층은 여전히 IT 업계의 발전 가능성을 높게 보는 분위기"라며 "인력 시장의 주력이 된 링링허우(零零後·2000년대 출생자)의 특성이 반영된 결과"라고 분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