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중연대] '미중 대결-국제협력' 양립 가능할까?...블링컨 "동맹에 양자택일 강요 안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지현 기자
입력 2021-03-25 10: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나토 방문 일정 마무리...사전 연설문서 강도 높게 中 비판

  • 실제 연설선 강도 낮추고 국제 사회와의 협력 대응 강조

아시아에 이어 유럽을 방문 중인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동맹국들에게 미국과 중국 사이의 양자 선택을 강요하진 않을 것이란 입장을 피력했다. 이는 미국이 중국과의 체제 경쟁을 시도하면서 '다자주의'라는 국제사회 협력 기조도 유지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24일(현지시간) AFP 등 외신은 블링컨 장관이 "미국은 중국에 대해 우리의 동맹국들이 '우리 아니면 그들'(us or them)의 선택을 하도록 강요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전했다.

이는 22~25일 벨기에 브뤼셀에 소재한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본부 방문 일정을 마무리하는 기자회견을 위한 사전 공개 연설문에서 발췌한 내용이다.

블링컨 장관은 이어 "중국의 강압적인 행위가 집단 안보와 번영을 위협한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면서도 "그러나 이것이 모든 상황에서 각국과 중국이 협력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연설문은 이어 "특히 기후변화와 보건안보와 같은 도전들에서 우리는 그러한 형편(중국과의 협력을 금지하는 상황)이 안된다"면서 "동맹국들이 중국과 복잡한 관계를 갖고 있고, 항상 우리(미국)와 완벽하게 (의견이) 일치하지는 않는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블링컨 장관은 "미국은 기술과 인프라 등의 같은 영역에서 의견 차이를 좁히기 위해 파트너들과 협력하길 원하지만, 중국은 강제적인 압력을 행사하기 위해 이들 영역을 이용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중국의 일대일로 정책에 대한 간접적인 비판을 덧붙였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사진=AP·연합뉴스]

 
블링컨, 실제 연설선 中비판 강도 낮추고 협력 중요성에 방점

다만, 이날 실제 진행한 연설은 '양자택일'이나 '안보위협', '중국의 강제적인 압력' 등의 일부 문구가 빠지며 비판 강도가 약해진 한편, 러시아 문제 대응·이란 핵협정 등 미국과 유럽연합(EU)·나토 사이의 공동 의제와 관련한 내용을 보충했다.

이날 블링컨 장관은 중국과 관련한 미국·EU 대화를 재개하기로 합의했다고 알리면서 "우리(미국·EU·나토)는 △러시아의 침략에 대한 이웃국들의 공동 우려 △이란의 비핵화를 위한 공동의 목표 △기후변화 해결의 긴급성 △국제사회의 '규칙 기반 질서'에 대한 중국의 도전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우리가 협력하고 접근 방식을 조정할 때 중국에 가장 효과적으로 접근 할 수 있다"면서 "우리(미국)는 동맹국·파트너와 협의하고 협력할 수 있는 모든 기회를 모색할 것이며, 이러한 관계가 우리 시대의 새로운 위협과 기회를 마주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중국과의 체제 경쟁을 진행하면서도 국제 공조가 필요한 부분에선 중국과도 협력할 수 있다'는 외교 방침을 재확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바이든 대통령과 블링컨 장관은 취임 전부터 이와 같은 입장을 밝혀왔다.

특히, 이날 블링컨 장관은 중국이 국제사회 질서에 협력하지 않을 경우 동맹국 등과 공조해 이를 지키도록 압력을 행사하겠다던 방안도 더욱 구체화하면서 이를 위한 미국과 동맹국·파트너 국가 사이의 협력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해당 연설에 앞서 기자간담회를 진행했던 블링컨 장관은 "미국은 중국을 상대로 무역·투자·인권 등 광범위한 문제에 대해 EU와 긴밀히 협의할 것"이라면서 "특히, 투자 부문에 있어서 향후 중국 정부는 강제 노동·국영 기업·보조금 등에 대한 우리의 요구를 따르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우리가 함께 일하고 하나의 목소리로 말하며, 함께 행동하는 것이 혼자서 하는 것보다 더욱 강하고 효과적"이라면서 "중국은 전 세계 국내총생산(GDP)의 25%를 차지하고 있지만, 미국과 유럽·아시아 등의 파트너 국가들이 협력한다면 세계 GDP의 40~50% 혹은 60%까지도 차지할 수 있기에 중국 정부가 요구의 목소리를 무시하기 훨씬 어려워진다"고 설명했다.
 
        [출처=유튜브/미국 국무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