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신장 문제 놓고 유럽과 대립 격화... EU·영국 대사 초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21-03-24 07: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中 외교부 "EU, 거짓말과 허위 정보로 중국 제재"

[사진=로이터·연합뉴스]

EU(유럽연합)와 영국이 중국 신장위구르 자치구에서의 인권유린을 이유로 중국 고위 관리들을 제재하고 있는 가운데, 중국 외교부가 EU와 영국 대사를 초치했다.

23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친강(秦剛) 외교부 부부장은 전날 밤 니콜라스 샤퓌 주중 EU 대사와 캐롤라인 윌슨 주중 영국 대사를 불러 영국 불러 EU와 영국의 중국 제재 결정에 항의하며 맞규제 조치를 통보했다.

친 부부장은 샤퓌 대사에게 "EU가 거짓말과 허위 정보를 바탕으로 중국을 제재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고 법적 근거도 없다"며 "EU는 인권 선생님을 자처할 자격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EU는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잘못을 시정해 중국과의 관계에 피해를 주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국가의 주권, 안전, 발전, 이익을 지키겠다는 중국의 의지와 결심은 확고하다"고 지적했다.

윌슨 대사에게는 “중국 정부가 영국의 잘못된 행위에 대해 필요하고 정당한 대응을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앞서 EU 27개 회원국 정부를 대표하는 기구인 EU 이사회는 22일 북한, 중국, 러시아 등 6개국 관리 10여명에 대해 인권 제재를 부과했다. 중국에서는 신장 지역의 이슬람 소수민족 위구르족 탄압에 책임이 있는 중국 관리 4명과 단체 1곳이 포함됐다.

영국도 EU의 뒤를 이어 신장 관련 대중 제재에 동참했다.

사실 중국은 대사 초치 이전에도 EU와 영국에 대한 보복 조치에 나선 바 있다. 중국 외교부는 "중국의 주권과 이익을 심각히 침해하고, 악의적으로 거짓말과 가짜 정보를 퍼뜨린 유럽 측 인사 10명과 단체 4곳을 제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제재 대상은 중국 당국이 지속해서 비판해온 독일인 학자 아드리안 젠츠를 비롯해 유럽의회 및 네덜란드·벨기에·리투아니아 의회 의원 등과 EU 이사회 정치안전위원회 등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